본문 바로가기
국가자격증취득/평생교육사필수과목레포트

평생교육론 평생교육의 필요성과 나아갈 방향 평생교육사 레포트 자료

by 강월드검색 2021. 5. 10.

#레포트자료 #과제물자료 #자격증필수과목
#사회복지사 #평생교육사 #보육교사  

 

평생교육사 평생교육론 레포트 자료
평생교육의 필요성과 나아갈 방향

 

 

1. 평생교육의 필요성

평생교육의 필요성은 사회의 구성원들이 살아가고 있는 그 사회의 구조 기능적 특성과 아울러

그 사회의 문화적 변천과 밀접한 관계를 보이고 있다.

(1) 사회·문화적 배경

가. 인구의 증가(평균수명의 연장)

나. 과학 기술의 고도화와 지식·정보의 양산(量産)

 

 

(2) 평생교육의 필요성

가. 급격한 사회변동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고 사회발전을 촉진시킬 수 있는 사회의 교육역량을 증대시키기 위해서이다.

나. 개인이 날로 팽창하는 지식을 시시각각으로 습득하고 새로이 출현하는 사회가치를 창조적, 비판적으로 수용하기 위해서이다.

바. 개인이 받은 학교의 형식교육을 충족·보강하거나, 형식교육의 기회를 놓친 사람에게는 자기발전을 위한 기초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서이다.

 

-랭그랑(Lengrand)의 견해 : 평생교육이 필요한 이유

사. 생활양식과 인간관계의 위기 아. 현대인의 정신과 육체의 부조화

자. 이데올로기의 위기에 있어서 정체감의 혼란

 

현대 사회가 평생교육을 필요로 하게 된 동기를 몇 가지로 요약하면,

첫째, 정보 지식기술 개발의 주체가 되기 위한 계속학습의 욕구 증가,

둘째, 기술의 발달과 작업 구조의 변화로 새로운 기술, 기능의 필요성 증가

 

 

2. 평생교육의 실현방안

(1) 가정교육

성격의 기본적인 틀은 가소성이 가장 많은 시기, 좀 더 구체적으로는 6세 이전에 형성된다는 것이 성격심리학자들의 이론이다. 인간의 성격 형성에 있어서 유년기 경험의 중요성을 제일 먼저 강조한 사람은 정신분석학자인 Freud이다. 그 이전까지만 하더라도 인간 성격의 형성 시기를 어린 시기에 두지 않았으나 6세 이전의 경험이 성격 형성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그의 이론이 널리 인식되면서 가정교육 및 유아교육의 중요성은 높아지게 되었다. 따라서 가정교육에 있어서는 어린이의 지·덕·체의 조화가 이루어진 전인적인 발달을 재촉하는 것이 중요하고, 어린이가 각 시기에 있어서 획득해 가야 할 발달과제를 확실히 익힐 수 있도록 부모가 어린이에게 작용하여 이를 도와주는 것이 중요하다.  가정교육에 관한 부모의 학습기회, 학습내용의 충실이나 정보제공, 상담 체제의 정비 등을 진척시킬 필요가 있다.

 

(2) 학교교육

 

1) 평생교육에 있어서의 학교교육의 역할

평생학습에 필요한 기초적인 지식 및 기본적인 원리를 이해시킨다.

평생학습에 필요한 인식력 및 판단력을 제고한다.

 

2) 평생교육에 있어서 학교가 수행해야 할 과제

평생학습을 위한 능력과 학습 동기를 지닌 인간을 육성해야 한다.

특히 초·중등학교가 지니고 있는 교육 자원을 지역사회에 개방해야 한다.

학교의 교육형태를 탄력화해야 한다.

고등교육 기관이 직업 훈련, 기업 내 교육, 사회교육 등과의 제휴를 확대·강화해 나가야 한다.

 

(3) 사회교육

사회교육이란 사회라는 여러 생활환경을 교육이다.

1)사회교육의 이념

①학교교육의 보충 - 학교는 이상적으로는 아동의 온 사회생활을 지도해야 할 것이지만 시간·경비·전문가의 부족 등으로 현실적으로는 이것을 수행하지 못하고, 이런 교육활동을 사회에 기대하며 보충시키고 있다.

③ 학교의 본질상 다루어서는 안 되는 교육활동들을 거처야 하는데 이것을 새 교육이념이라 한다.

 

2)사회교육의 유형, 내용, 방법

가. 유형

①사회교육을 실시·운영하는 주체기관의 성격에 따른 분류

·학교중심의 사회교육 ·독자적인 사회교육기관 ·문화시설중심의 사회교육

·공공기관과 산업체의 사회교육 ·종교기관의 사회교육 ·자원단체의 사회교육

④사회교육을 '학교 밖의 교육'으로 규정하였을 때의 분류

·가정 안에서의 교육 ·직장 안에서의 교육 ·병영 안에서의 교육 ·여가 시간의 교육 ·청년교육 ·성인교육

 

나. 내용

①일반교양에 관한 학습 : 문학, 철학, 역사, 경제, 외국어 회화, 음악, 미술 등

②생활에 필요한 지식기능의 학습 : 요리, 영양문제, 보건의료, 출산 육아, 가정교육 등

③직업에 필요한 지식기능의 학습 : 컴퓨터 및 사무자동화에 관한 지식기능, 자동차 운전 및 정비, 농업기술 등

 

다. 방법

사회교육은 피교육자가 시간과 정력의 일부만을 바치며, 자발적으로 참여하며, 주로 성인들을 대상으로 하며, 생활을 중심으로 전개되며, 그리고 지역사회를 중심으로 이루어지는데 있어서 학교교육과 현저히 다르다.

3)사회교육의 필요성

가. 사회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역설

나. 우리나라 사회교육이 확충되어야 하는 이유

 

 

3. 평생교육 운영의 제반사항

현대사회의 급속한 과학 및 산업 기술의 발달은 지난 수세기 인류가 이룩한 것보다 훨씬 많은 양의 정보와 기술을 발전 시켰으며, 과거의 학교 교육만으로는 사회 변동에 효과적으로 적응하기 어렵게 되었다. 또한 끊임없이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고 기술을 익히는 사람만이 효율적으로 사회에 적응하고 풍요로운 삶을 누릴 수 있는 시대가 되었다. 핵가족화 현상과 생활 양식의 변화는 여가시간을 증대시켰으며, 이러한 여가시간을 효율적으로 이용하는 것이 개인은 물론 국가의 발전에도 많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이며 이와 같이 각 학교에서 평생교육 운영의 확산에 따라 평생교육 운영의 제반 사항에 대하여 고찰해 보고자 한다.   

 

 1) 국가 사회적 측면

  평생교육은 우리 국민들의 생활 수준 향상은 의․식․주의 기본 생활 단계를 벗어나 좀 더 삶의 가치와 질을 높이고자 자아실현의 강한 욕구가 생기게 되었던 것이다. 따라서 지방자치 시대에 따른 열린교육 사회가 광범위하게 전개되면서 지역사회의 큰 공간을 차지하고 있는 학교라는 기구가 성인들의 사회교육의 후원체인 평생학습의 장으로의 참여를 요구받게 되었다.

 

  2) 학교 교육적 측면

평생학습 사회가 실현되기 위해서는 이러한 유기적인 관계로 공공 교육기관이 보다 적극적이고 발전적인 새로운 교육․문화센터로서 많은 긍정적인 교육요소를 그 지역사회에 제공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처럼 지역주민들의 다양한 욕구를 수렴하여 이를 체계화시켜 학교 나름의 고유한 특별교육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실천할 때 학교가 사회 속으로 들어가 지역주민들의 평생교육에 크게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이다.

 

3) 학습자 측면

① 인간의 삶의 가치를 존중하는

  현대는 자기 개발의 시대, 평생교육의 시대라고 할 수 있다. 급변하는 현대사회의 물결 속에서 지혜롭게 대처해 나가기 위해서는 끊임없는 자기 개발을 하지 않으면 안 된다

 

② 지역주민의 학습욕구 충족을 위한 ‘사회적 요청’

직업기술의 고도화, 정보화, 국제화, 세계화 등 다양한 변화 가운데서 국가 사회는 지역사회 주민의 요청을 어떻게 받아들이고 그들에게 어떤 지식, 어떤 기능을 습득하게 할 것인가에 대하여 주목하지 않으면 안 된다.

 

  4) 학교교육과 평생교육의 조화

   학교교육이 아동, 학부모, 지역주민 모두에게 관심의 대상이 되기 때문에 평생교육은 학교교육과 별개로 존재해서는 성공하기 어렵다. 평생교육의 정체성을 확립하기 위한 전문성을 강조하고자 따라서 평생교육의 성공 여부는 평생교육을 학교교육과 얼마나 잘 조화를 이루어 나가느냐가 관건일 것이다.

 

 6) 접근의 용이성

  오늘날 교육은 평생학습사회 고령화사회, 지식기반사회, 인적자원개발시대에 끊임없이 행해지는 평생학습과정으로 이해되고 있어 학교는 지역주민을 위한 평생학습의 장으로서 적격한 장소이며, 이와 같은 사명을 수행하는 데, 우리 사회에서 중요한 위치를 점하고 있는 그 의의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8) 학교 시설의 공동화

  특히 주5일 근무제와 수업제가 정착되면 1년에 실제 학교를 사용하는 수업일은 년간 180일 정도로 1년에 반 이상이 유휴시설로 전락하게 된다. 이에 따라 가정에서는 자녀의 육아, 교육, 관리 면에서 부담을 느껴 주5일제를 천성하지 않는 경우가 50%나 된다. 결국 지역사회에서는 학교가 자녀들의 교육이나 관리 측면에서 학교에 평생교육의 개설을 요구하게 될 것이다.평생교육 시설의 지속적인 확충을 위해 그 잠재적 가치가 매우 높은 자원이라 할 수 있다.

 

 

가족관계 가족복지론 가족상담및치료 가족생활교육
건강가정론 광고학 교육사회학 노인교육론
노인복지론 놀이지도 리더십
보육과정 보육교사론 보육학개론
부모교육론 부모교육
사회복지개론 사회복지법제론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조사론 사회복지행정론
사회학개론 상담심리학
성인학습및상담 심리학개론
아동가족의이해 아동간호학
아동건강교육 아동과학지도
아동관찰및행동연구 아동교육론
아동문학 아동미술 아동복지론
아동수과학지도 아동안전관리
아동영양학 아동음악 언어지도
여성복지론 영아발달 영유아교수방법론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원격교육론 유아발달 인간관계론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인적자원개발론
자원봉사론 장애아지도 정신건강론
지역사회복지론 청소년복지
평생교육경영론 평생교육론
평생교육방법론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사회복지사 평생교육사 보육교사
자격증 필수 선택 과목 과제물 레포트
750개 참고자료

 

국가자격증 
사회복지사 평생교육사 보육교사
과제물  자료 필요하시면

https://blog.naver.com/gch007/221811429589

 

국가자격증 사회복지사 평생교육사 보육교사 필수 선택 과목 레포트 과제물 참고 700개 이상 자

#사회복지사 #평생교육사 #국가자격증 #레포트 #과제물 #평생교육사레포트 #사회복지사과제물 사회복지사 ...

blog.naver.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