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가자격증취득/평생교육사필수과목레포트

노인교육론 노인의 특징, 노인의 심리적 특성, 노인의 교육욕구, 노인교육의 개념, 노인교육의 필요성, 노인교육의 방법, 향후 노인교육의 과제 분석

by 강월드검색 2020. 11. 27.

노인교육론 노인의 특징, 노인의 심리적 특성, 
노인의 교육욕구, 노인교육의 개념, 노인교육의 필요성, 
노인교육의 방법, 향후 노인교육의 과제 분석

 

Ⅰ. 서론

Ⅲ. 노인의 심리적 특성

 

Ⅳ. 노인의 교육욕구

1. 대처능력의 욕구(Coping needs)인 환경적응에 대한 욕구

 

5. 초월적 욕구(Transcendence needs)

Ⅴ. 노인교육의 개념

Ⅵ. 노인교육의 필요성

1. 교육관의 변화

2. 노령화사회의 도래와 자조적 복지관의 확대

 

Ⅷ. 향후 노인교육의 과제

1. 교육 내용의 다양화와 전문화

2. 노인교육을 보다 활성화시키기 위해서는 개발된 교육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실행할 수 있어야 한다

3. 교육 방법과 매체의 다양화

 

 

Ⅰ. 서론

노인이란 생리적 신체조직 및 기능의 저하와 장애로 인해 생활적응력 감퇴를 나타내는 사람을 말한다. 그러나 노인들도 사회적인 봉사욕구, 여가향수 욕구, 사회적 인정감 욕구, 건강 욕구, 원만한 가족관계 욕구 등의 심리적 욕구를 갖는다.(Kaplan,1960:407) 한국 노인들의 공통욕구는 경제적 보장과 사회적 지위 유지 및 가족과 친척, 친구와의 접촉, 적절한 여가 생활을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생애주기에서 누구에게나 찾아오는 세 번의 정서적 위기는 사춘기, 갱년기, 그리고 노년기에 나타난다. 정서적 적응에 어려움이 있다는 점에서는 모두 공통점이 있으나 노년기에 접어들면서 나타나는 정

 

Ⅱ. 노인의 특징

 

첫째: 사회적 역할 상실

둘째: 기능적 연령

개인의 특수한 신체적 및 심리적 영역에 있어서 기능의 정도에 의하여 구분을 한다.

셋째: 역연령

 

Ⅲ. 노인의 심리적 특성

 

첫째, 정상적인 노화와 성공적인 노화, 그리고 병적인 노화 사이에는 중요한 차이가 있다. 따라서 생물학적인 질병이나 정신적인 이상이 없는 상태에서의 정상적 노화와 의학상의 질병이나 증후에 의한 병리적 노화 간의 구별은 물론이고, 개인의 발달을 증대시키고 연령에 적합한 환경조건 하에서의 성공적인 노화와도 구별되어야 한다.

둘째, 노화에는 개인에 따라 커다란 상이성과 다양성이 존재한다. 노화과정에 있어서 다양한 개인차가 나타나는 원인은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조건에서의 차이, 각 개인이 그 자신의 삶의 과정에 영향을 주는 방식에서 초래되는 개별화의 효과, 그리고 다양한 종류의 질병 등에 의한 것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노화는 연령에 따른 일률적인 과정이 아니라는 점이 강조되어야 한다.

 

Ⅳ. 노인의 교육욕구

Morstain, Smart(1977)는 노인의 교육욕구를 여섯 가지 요인으로 분류하여 설명하고 있다. 즉 노인의 교육욕구는 사회관계, 외적 기대, 사회적 복지, 전문성 향상, 도피나 자극, 인지적 관심에서 발생한다는 것이다. 이것은 노인이 교육활동에 참여하여 친구를 사귀고 지역사회 향상의지를 가지며 학습에 대해 즐겁고 가치있다는 감정을 가지고 싶어 한다는 것을 반영하고 있다.

노인의 교육적 욕구에 관한 가장 대표적인 주장으로서 Howard McClusy의 견해를 들 수가 있다. 그는 노인의 교육적 욕구를 대처능력 욕구, 표현적 욕구, 공헌적 욕구, 영향력 욕구, 초월적 욕구 등의 5가지로 규정하였다.

 

2. 표현적 욕구(Expressive needs)

 

이는 활동이나 단체 활동에 대한 참여욕구를 말하는데 노인들은 자발적인 신체운동, 사회적 활동, 그리고 새로운 경험, 그 자체로부터 새로운 것을 배우는 재미와 다른 동료들과의 교제로 심리적 적응과 보다 높은 정신건강수준 유지를 바라는 노인들의 욕구이다. 즉, 노인들은 교육을 통하여 어떤 목적을 성취하고자 하는 것만이 아니라 활동 그 자체가 좋아서 교육에 참여하고, 신체적 운동과 사회적 활동 그리고 어떤 기술이나 취미를 배우고 새로운 경험을 함으로써 만족을 얻으려고 한다는 것이다.

 

 

4. 삶의 방향과 질에 영향을 주려는 욕구(Influence needs)

 

사람이 남의 영향을 단순히 받고만 있기 보다는 적극적으로 사회전체의 변화와 흐름에 대해 영향을 주고자 하는 것처럼 노인들도 사회단체, 노인단체, 종교단체, 봉사단체 등에 가입하여 많은 영향을 주려고 한다는 욕구이다. 노인은 교육을 통해 자신의 삶의 방향과 질에 영향을 미치고 조정할 수 있는 더 많은 힘을 가지며, 지역사회를 비롯한 전체사회에 대해 영향력을 행사하고 사회전반의 문제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표출하고자 한다.

 

5. 초월적 욕구(Transcendence needs)

 

노인은 노년기에 현저히 나타나는 신체적 쇠락을 경험하면서 신체적 젊음보다 더 중요한 인생의 본질적 의미를 찾으려는 욕구이다. 노인은 신체적 쇠락을 경험하면서 교육을 통해 인생을 돌아보고 신체적 젊음보다 더 중요한 인생의 본질적 의미를 찾으려고 하는 욕구가 강하다.

 

Ⅵ. 노인교육의 필요성

오늘날 노인교육이 다른 교육과 같이 중요시되는 이유는 사회 환경의 변화에서 찾을 수 있다. 특히 현대사회의 인간소외 현상을 극복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노인교육의 가치는 중시되고 있다. 이외에도 노인교육은 사회복지의 중요한 구성요소를 이루어가고 있다. 평생교육의 일환으로서 노인교육이 중시되고 있는 이유, 또는 노인학습의 요인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은 것을 들 수 있다.

 

1. 교육관의 변화

이러한 평생교육이 나타나게 된 근거는(UNESCO, 1981, 124) ① 교육에는 완성이 없으며 평생을 통하여 진행된다. ② 학교교육의 실패는 평생교육으로 보충할 수 있다. ③ 학습은 고정되지 않고, 언제 어디서나 또 어떤 방법에 의해서나 이루어질 수 있다. ④ 변동하는 사회에서 지식을 기억하기 보다는 새로운 문제를 당면해 가면서 체험학습을 통하여 문제해결 능력을 기른다. ⑤ 교수와 학생은 주종의 관계보다는 상호작용의 관계에서 모든 것이 잘 이루어질 수 있다. ⑥ 교육은 피교육자의 적극적인 학습동기와 창의성 및 적응이 강조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2. 노령화사회의 도래와 자조적 복지관의 확대

 

노인교육의 필요성은 사회의 변화에 의하여 제도 및 타인에 의존하는 노인생활에서 노인 스스로가 자기의 노후를 책임지는 자조적 복지로 복지관이 변화됨으로서 더욱 중시되고 있다. 인간에게 교육은 자립심을 길러주는 중요한 수단이 되기 때문이다. 즉 전통적인 경로사상의 붕괴와 개인주의적 사고는 노인에게 자립을 요구하고 있다. 이에 적절히 대응하기 위하여 교육이 필요하게 되었다.

꾸어 나아갈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교육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3. 학습사회(Learning society)의 도래

정보화 사회에서는 생존과 발전을 위해서는 기존의 기술을 확장하고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배우고 세련화시켜 나가야 하는 학습사회가 될 것이다. 이에 대응하기 위하여 노인도 교육에서 유리되는 것이 아니라 교육의 주체로서 적극적인 참여를 요구하게 된다(UNESCO, 1972, 235).

 

4. 사회변화에 대한 적응의 필요

 

이상의 여러 학자들의 이론에 근거하여 볼 때, 현대사회에서의 노인교육의 필요성은 다음과 같이 정리하여 설명할 수 있다.

첫째, 지식과 기술의 폭발적인 증가에 따라 노인들은 계속적 학습을 통하여 지식과 기술의 변화에 대한 흐름을 이해해야 한다.

둘째, 사회의 급격한 변화를 노인들도 이해하고 현대사회의 갈등을 극복하여야 한다.

셋째, 생활양식이 변모하므로 노인들은 보다 편리한 생활을 영위하기 위해서 생활정보를 습득해야 한다.

 

Ⅶ. 노인교육의 방법

그 동안의 노인교육은 열악한 재정과 전문가 부족 등으로 프로그램이 단순한 오락, 취미에 편중되어 있고 운영주체 즉 기관의 목적에 부합한 교육방향이 결정되었다. 그러나 노인의 교육수준이 점차 높아짐에 따라 질적으로 높은 프로그램개발이 절실하고 평생교육 차원에서 교과목 편성, 교재개발, 강사지원 등 교육적인 프로그램지원이 시급하다.

노인교육을 위한 방법은 크게 교육 전 단계, 교육단계, 평가단계로 나눌 수 있다. 평가결과는 다음 교육 시 피드백을 위한 정보가 된다.

 

 

Ⅷ. 향후 노인교육의 과제

2. 노인교육을 보다 활성화시키기 위해서는 개발된 교육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실행할 수 있어야 한다

 

현재의 교육 프로그램들은 그 효과성을 측정하기 위해 실시된 경우를 제외하면 지속적으로 실행되고 있는 것이 거의 없는 실정이다. 따라서 개발된 교육프로그램에 따라 교육을 실시할 수 있는 장을 확보하는 것이 앞으로의 커다란 과제라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에는 서울시가 설립한 ‘서울노인복지센터’를 비롯하며 각 구․동별 노인복지관이 있으며 노인대학도 

 

3. 교육 방법과 매체의 다양화

현재 노인 대상 교육은 교실 안에서 이루어지는 집합 교육의 형태로 고안되어 실시되고 있다. 그러나 외국의 경우 성인에 대한 학습 방법의 다양화로 여행을 이용한 교육 방법이 오래 전부터 실시되고 있었다.

이는 고령자를 대상으로 여행 프로그램을 운영하면서 견학, 레크리에이션, 교육 등을 함께 실시하는 프로그램이다.

 

Ⅸ. 결론

그리고 그것은 곧 교육의 현장이 담당해야 할 과제가 아닌가 생각한다. 노인들에게 힘을 실어주기 위해서 구체적으로 이들에게 무엇을 제공해주어야 하며, 어떠한 방법으로 접근해야 하는지를 고민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가족관계 가족복지론 가족상담및치료 가족생활교육
건강가정론 광고학 교육사회학 노인교육론
노인복지론 놀이지도 리더십
보육과정 보육교사론 보육학개론
부모교육론 부모교육
사회복지개론 사회복지법제론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조사론 사회복지행정론
사회학개론 상담심리학
성인학습및상담 심리학개론
아동가족의이해 아동간호학
아동건강교육 아동과학지도
아동관찰및행동연구 아동교육론
아동문학 아동미술 아동복지론
아동수과학지도 아동안전관리
아동영양학 아동음악 언어지도
여성복지론 영아발달 영유아교수방법론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원격교육론 유아발달 인간관계론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인적자원개발론
자원봉사론 장애아지도 정신건강론
지역사회복지론 청소년복지
평생교육경영론 평생교육론
평생교육방법론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사회복지사 평생교육사 보육교사
자격증 필수 선택 과목 과제물 레포트
704개 참고자료

 

국가자격증 
사회복지사 평생교육사 보육교사
과제물  자료 필요하시면
네이버 톡톡 문의하세요

talk.naver.com/ct/w4vqup

 

강월드판매자 - 네이버톡톡

네이버 강월드 검색하세요

talk.naver.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