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사 원격교육론 
과제 레포트

#평생교육사 #평생교육사자격증 #평생교육사레포트 #평생교육사과제


원격교육을 설계하는 절차를
안내하는 NBISD 모형의 주요 특징을
설명하고 원격교육에 반영되어야
할 추가 절차나 원리는 무엇인지 제안하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체계적 개발의 의의와 필요성 

2. NBISD 모형의 주요 특징

3. 분석단계 : 요구분석, 내용분석, 학습자분석, 기술 및 환경분석등 

1) 요구분석이란 

2) 내용분석이란

3) 학습자분석이란

4) 기술 및 환경분석이란

4. 설계단계 : 정보설계, 상호작용설계, 동기설계로 구분 

1) 정보설계란

2) 상호작용설계란

3) 동기설계란 

4) 개발단계 

5) 운영단계 

6) 평가단계 

5. 원격교육에 반영되어야 할 추가 절차나 원리

Ⅲ. 결론

IV. 나의 생각

참고문헌 출처


 I. 서론

 면대면 교육은 교수자 혹은 교사의 개인적 책임하에 수업이 개발되고 운영되고 있음반면 원격교육은 교사 이외의 전통적인 인쇄자료나 원격교육 매체 뿐만이 아닌 인터넷 기반의 첨단 기술적 지원 팀의 협조와 운영 과정에서의 교수자 이외의 별도의 개별 교사들의 참여가 일반적으로 요구된다. 

 이러한 협동적 작업과 교육 내용 및 방법의 표준화 등의 노력들이 통합될 때, 원격교육 과정 개발을 안내하는 일종의 개발 과정 혹은 개발 모형이 가능하게 된다.

일정한 질적 수준을 지니는 원격교육 과정의 개발 요소

개발의 각 요소, 단계, 원리, 절차의 분명화

☞ 1) 초기 분석 단계에서의 어떤 요소들이 포함되는지

이에 원격교육을 설계하는 절차를 안내하는 NBISD 모형의 주요 특징을 설명하고자 한다


II 본론


1. 체계적 개발의 의의와 필요성 

 체계적 교수설계(systematic design of instruction) : 학습현상에 관한 과학적 원리와 교수 방법에 관한 처방적 지식을 하나의 교육과정을 개발하는 절차에 체계적으로 포함하는 접근방식 -> 교수 개발 방법 투입. 과정. 산출 피드백의 논리에 다라  하위 단계들이 상호의존적으로 연관된 형태


1) 체계적 개발의 필요성

(1) 전반적인 계획과정에 교수자만이 관여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사람들의 협조와 공동 노력이 이루어짐

(2) 원격 프로그램을 설계하기 위해서는 각 요소, 단계, 원리 절차 등을 분명히 해야 하고 그것을 따라야 함

(3) 정인성의 NBISD 모형 (Network-Based Instructional Systems Development) 

  -> 정보의 설계측면, 학습자 상호간 및 교수자와 학습자 간의 상호작용, 

  -> 학습을 지원하는 동기체제를 주요 특징으로 포함 한다.


2) 체계적 모형의 특성

(2) 일정한 질적 수준의 설계를 위하여 각 요소, 단계, 원리, 절차 등을 

분명히 하며 종합적인 계획이 필요하다.        

(3) 순환적인 설계활동이 요구 된다 -> 설계 및 평가과정의 적절한 진행 필요.


3) 체계적 개발의 대표적인 모형

(1) 딕 과 캐리의 모형(Dick & Carey) :효과적인 교육과정(course) 혹은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있어서는 일정한 단계 혹은 체계적 개발 절차를 밟은 것은 매우 중요하다


(2) 무어와 키어슬리의 모형(Moore & Kearsley)

 체계적 모형 : 자원 -> 설계 -> 전달 -> 상호작용 -> 

상호작용(교수자, 튜터, 행정 지원, 다른 학습자) -> 학습 환경(직장, 집, 교실) 


1. NBISD 모형의 주요 특징

 NBISD(Network-Based ISD) 모형은 기존의 ISD 모형의 단계를 적용하여 e-Learning을 설계 개발하기 위한 단계별로 필요한 활동들을 제시한다(정인성, 1997). 이는 면대면(face to face) 집합 또는 개별교육의 형태와 e-Learning 형태를 병행하는 기업교육 설계 절차를 안내하기 위한 목적으로 제안된 모형으로서 각 단계별 활동은 도시적, 순환적으로 일어난다고 강조한다.


 분석활동은 요구분석을 시작으로 내용분석, 학습자분석, 개발기술 및 환경을 파악하고, 운영환경을 파악하는 기술 및 환경분석을 수행한다. 설계단계에서는 온라인 DB, 보조매체용 멀티미디어 자료내용을 구성하는 내용 설계, 인터페이스설계, 학습자간 상호작용 방식 설계, 강사와의 상호작용 방식 설계로 구성되는 상호작용설계, 표준설계를 한다. 


특징 

첫째, 전통적인 ISD 모형의 다섯 가지단계, 즉 분석, 설계, 개발, 운영, 팡가를 웹기반의 원격 교육 프로그램 개발에도 적용가능하다 


둘째, 전통적인 ISD 모형과 차이가 나는 부분은 설계 단 계에서 정보, 상호작용, 동기의 세 부분이 구체와 되어있다. 


1) 요구분석이란 

무엇을 왜 가르쳐야 하는가를 도출하는 활동. 여기서 중요한 의사결정 중 

하나는 과녕 웹을 통한 이러닝이 효과적인 교육문제 해결안이 될 수 있는가이다. 


2) 내용분석이란

내용의 순서와 위계를 결정하는 활동으로 궁극적으로는 교수목표가 기술됨. 

그 이유는 웹 상에서 자유스러운 상호작용을 통하여 학습자 스스로 습득하는 영역이 있기 때문 


3) 학습자분석이란

학습자들의 선수학습수준과 요구수준을 확인하는 것을 

비롯해 태도, 동기수준, 타이핑기술, 정보탐색 기술정도를 파악하려 하는것 


분석단계 : 요구분석, 내용분석, 학습자분석, 기술 및 환경분석등 


1) 정보설계란

미시적인 차원에서 학습자가 학습해야 할 문자정보, 사청각자료, 관련 사이트와의 연계정보등을 조직하는 방법을 고안하는 활동. 내용의 집필, 링크가능한 정보의 수집, 보조매체의 사용여부 결정과 그에 따른 집필을 포함. 대체로 내용전문가에 의하여 이루어 짐. 


2) 상호작용설계란

학습자와 학습내용, 학습자간 그리고 학습자와 교수자간 상호작용을 촉진하는 활동. 

학습내용을 상호작용적인 교수설계전략을 통하여 제시하는 방법 이외에도 다양한 인터페이스 설걔를 포함하는데, 인터페이스 설계는 내용의 분명한 제시에서부터 시작하여 학습자의 학습과정을 자연스럽게 유도하기 위한 위한 아이콘을 활용한 버튼, 적절한 그래픽과 애니메이션 그리고 동영상 자료의 제시 방식을 결정하게 된다. 


3) 동기설계란 

웹상에서 교육활동이 학습자 주도적인 활동에 의하여 좌우된다는 점을 감안하게 된다. 

긍정적 태도를 갖기 위한 설계전략이 필요하다. 


4) 개발단계 

 

5) 운영단계 

개발된 이러닝 프로그램이 실제로 운영되면서 학습자는 학습을 하게되고 교수자와 운영자는 프로그램을 유지, 관리하는 활동을 하게 됩니다. 학습자에 대한 사전 교육이 포함되며, 교수자와 운영자간의 상호 의견 교환이 이루어지면서 보완 사항을 확인하여 수정하게 됩니다. 


6) 평가단계 


4. 원격교육에 반영되어야 할 추가 절차나 원리

 원격교육의 주요 이론들은 상이한 원격교육 측면을 반영하면서 나타난 전통적인 이론들이라고 볼 수 있다. 독립성과 자율성을 강조한 이론, 교수자의 산업화를 강조한 이론, 그리고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을 강조한 이론들이 제시 되었다. 원격교육에 관한 새로운 이론들은 기존 원격교육 이론들이 가지고 있는 강점을 반영하는데 관심을 가져야 한다


III. 결론 

 따라서 내용 전문가로서 교수자 이외에도 개발에 참여하는 많은 사람들간의 협동적 작업 및 의사소통이 필요하다.원격교육 과정의 개발과 운영은 전통적인 면대면 교실 수업을 준비하고 실행하는 것과 많은 차이를 가지고 있다. 가장 중요한 차이점 중의 하나는 전통적인 면대면 교실 수업은 대체로 교수자 혹은 교사의 개인적 책임하에 수업이 개발되어 운영되는 것에 비하여, 원격교육 과정은 교사 이외에도 많은 관련된 사람들의 협조하에 개발되어 운영된다는 점이다. 


IV. 나의 생각

'레포트과제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회복지사 정신건강론] 정신장애인의 사회적응에 있어서 문제점과 그 문제해결 방안을 제시하시오  (0) 2020.01.15
[평생교육사 프로그램평가와 개발] 프로그램 평가서 과제 레포트  (0) 2020.01.15
[평생교육사 원격교육론]원격교육을 설계하는 절차를 안내하는 NBISD 모형의 주요 특징을 설명하고 원격교육에 반영되어야 할 추가 절차나 원리는 무엇인지 제안하시오  (0) 2019.10.29
[평생교육사 상담심리학] 최근에 자신이 경험했던 불편했던 상황을 떠올린 후 합리적 정서행동치료에 나오는 ABCDE이론을 적용하여 작성하시오  (0) 2019.10.23
[가족관계론] 가족생활주기와 발달과업을 설명하고 본인의 가족생활주기의 발달과업을 논하시오.  (0) 2019.10.21
[평생교육사 평생교육경영론] 현재 평생학습도시로 선정된 도시 한곳을 선정해 평생학습 운영방식을 분석하시오.  (0) 2019.10.20
[평생교육사 교육사회학] 교육과 사회평등의 관계를 논하시오  (0) 2019.10.18
[평생교육사 노인교육론 과제 레포트] 한국의 고령화 사회의 특성을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노인교육의 필요성을 3가지 이상 기술하시오.  (0) 2019.10.17
[평생교육사 교육사회학] 교육과정의 다양한 사회적 성격에 관해 논하시오.레포트  (0) 2019.09.30
Posted by 강월드 나만의시간이다 강철현 블로그기자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