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가자격증취득/평생교육사필수과목레포트

[평생교육사 상담심리학] 최근에 자신이 경험했던 불편했던 상황을 떠올린 후 합리적 정서행동치료에 나오는 ABCDE이론을 적용하여 작성하시오

by 강월드검색 2019. 10. 23.

평생교육사 상담심리학 과제 레포트

#평생교육사 #평생교육사자격증 #평생교육사레포트 #평생교육사과제


최근에 자신이 경험했던 불편했던 상황을 떠올린 후 

합리적 정서행동치료에 나오는 ABCDE이론을 적용하여 작성하시오 

 

1. 합리적 정서행동치료 ACDE이론의 개념이란?

1) 합리적 정서행동치료 개요

 2. 합리적 정서행동치료 상담자와 내담자간의 관계  

3. 내가 경험한 사례를 ABCDE이론에 대입하여 기술

참고

 


 I. 서론

상담과 심리치료에 대한 인지적 접근은 인간의 인지나 사고가 인간의 심리적 장애의 주요 근원의 하나라는 개념에서 출발한다. 따라서 인지적 상담 및 인지적 심리치료의 정의는 인간(내담자, 환자)의 사고과정을 수정․변화시킴으로써 정서적․행동적 장애를 없애는 접근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행동을 접근방법의 주요 대상으로 삼았다는 점에서 인지적 측면을 소홀히 다루거나 중요시하지 않은 셈이다. 이들이 정의적 접근 및 행동적 접근이라면, 의식 및 사고과정 중심의 접근은 ‘인지적 접근’이라고 부를 수 있을 것이다. 본 과제에서는 이를 참고하여 최근 자신이 경험했던, 불편했던 상황을 떠올린 후 합리적 정서행동치료에 나오는 ABCDE 이론을 적용하여 작성해보겠다.

II 본론

 

1. 합리적 정서행동치료 ACDE이론의 개념이란?

 

1) 합리적 정서행동치료 개요

합리적정서행동치료는 1956년 엘리스박사에 의해서 창안되었다. 이 이론은 인간을 이루는 세 가지 핵심영역인 인지, 정서, 행동이 서로 상호작용하는 과정에서 인지가 핵심이 되는 정서와 행동에 영향을 준다고 강조한다.

합리적정서행동치료에서는 매우 부담이 되는 정서적 결과(C)가 중요한 활성화 사건(A)을 뒤따라 일어날 때, 흔히 A가 C를 야기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B-개인의 신념체계(belief system)-에 의해 유발된다. 따라서 이러한 신념들에 대한 합리적인 도전을 통해 신념들이 효과적으로 논박될 때(D지점에서), 혼란스러운 결과는 사라지고 이성적으로 생각하게 되는 인지적 효과와 바람직한 정서로 바뀌는 정서적 효과 및 바람직한 행동을 나타내는 행동적 효과가 나타난다는 것이다.

 

그러나 엘리스는 고전적 정신분석보다 변형된 분석을 활용한 내담자들이 보다 좋은 진전을 보이는 것을 확인하였다. 게다가 충고나 정보제공과 같은 지시적인 방법과 비교적 수동적인 분석적 절차와 혼합된 방법이 변화가 빠르며 더욱더 완벽한 향상을 가져왔다. 그는 1955년에 ‘합리적 치료(Rational Therapy)'로 시작하였으나 ’합리적(Rational)'이라는 용어가 많은 사람들에게 오해를 불러 일으켰다. 즉 인간의 모든 경험의 우위에 존재하는 이성을 강조한 합리주의와 무슨 관계라도 있는 것으로 혼돈하여 인간의 정서적 측면을 무시한다는 비난을 받았다. 그래서 1961년 인간의 정서적 측면을 중시한다는 것을 알리기 위해 ‘합리적 정서적 치료(Rational Emotive Therapy)'로 개명하였다. 그 이후 1993년 행동적 측면이 이론에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므로 Corsini의 의견을 받아들여 공식명칭을 ‘합리적 정서적 행동치료(Rational Emotive Behavior Therapy)’로 바꾸게 된다.

  

3) ABCDE이론에 관하여

심리학자 앨리스에 의해 창안된 ABCDE이론에 의하면, 인간의 비합리적 사고는 과거 있었던 선행사건을 기반으로 하고 있고, 선행사건이 인간의 신념체계로 정립되고, 이후 인간의 모든 행동에 있어 영향을 미치게 된다고 하였다.

 

4) ABCDE이론의 모형

2) DE 관계 - 상담과정에서 상담자는 내담자가 갖는 비합리적 신념(rB)의 부당성을 적극적으로 논박(D)하여, 합리적인 신념(iB)으로 변환시킴으로써 정서적 건강을 되찾게 하는 효과(E)를 얻는다.

 

2. 합리적 정서행동치료 상담자와 내담자간의 관계

치료자는 내담자를 근본적으로 실수하기 마련인 인간이며, 전적으로 선하거나 악하기 만한 존재가 아닌 그저 인간일 뿐이라는 관점에서 무조건적으로 수용하는 입장을 취한다.

 

1) 인지적 기법

2) 정서적 기법

3) 행동적 기법

· 합리적인 자기 지도양식 사용하기

(“내가 비록~해도 ~한 것만은 아니다)

· 어의학적 용법 사용

· 독서 및 시청각 치료기법

· 자신의 상담회기를 담은 녹음테이프 틀어보기

· 유추기법 사용

(자신의 행동이 어떤 특성 때문인지 유추하기)

· 유머를 사용한다.

· 상담자의 자기현시 시도

· 내담자의 무조건적 수용

· 수치심을 극복하는 어떤 행동을 시도해 보도록 한다.

* 이상의 정서적 기법은 상담의 전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과정상의 한 단계에서 이루어진다.

· 행동적 숙제 부과

· 모험을 통한 비능률적 습관 버리기

· 만성적 불안 경험 상황→불안 감정 경험

· 상과 벌 사용

· 고정 역할 치료

(이미 합리적인 인간이 된 것처럼 연출)

 


3. 내가 경험한 사례를 ABCDE이론에 대입하여 기술

그동안 저는 취미생활로 블로그를 통해 기업에서 서포터즈 활동을 하였고 2SNS 활동에 대한 전혀 지원이나 혜택은 없고 오히려 김해 홍보 글 쓰기에 주력하는 모습과 김해시 공보처의 업악된 분위기와 국민의 세금으로 이용하는데도 불구하고 마치 담당자가 직원에게 월급주듯이 하는 행위로 인해 매우 분노하고 실망함

  

B : 트위터 페이스북등 SNS 활동도 자신의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는데 왜 서포터즈 활동으로 인정하지 않으며 당연히 해야하만 하는지에 대해 깊은 의문을 가졌으나 공보처에서는 그것에 대한 확신을 내놓지가 않는 실정이다

 


D : 시도별 서포터즈 운영이라는것이 지역마다 특성과 예산액이 다르다고는 하지만 자신들이 선택하여 뽑은 서포터즈의 자질을 믿지 못하고 힘들게 작성한 글들을 단지 담당자의 주관적 판단으로 글을 채택하여 지원비를 지원하거나 비채택되면 그만이라는 마인드는 도저히 용남할 수 없고 이해할 수 없는 운영방식이다

 

 

III. 결 론

인간이 합리적이고 올바른 사고(‘~하기를 바란다’. , ‘~하기를 더 좋아한다’)를 할 수도 있고, 비합리적이고 왜곡된 사고(‘반드시~을 해야 한다’., ‘반드시~이어야 한다’.)를 할 수도 있는 기능을 지니고 있다는 가정에서 출발하며 그리하여 인간으로 하여금 역기능적 태도를 지니게 하는 것은 아동기의 중요한 타인으로부터 배운 잘못된 신념체계의 주입에 의해 더욱 악화된다. 인간은 서서히 잘못된 신념체계를 자기 암시나 자기반복의 과정에 의해서 다시 주입해 간다. 신경증이나 정신병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우선 우리 자신이나 타인을 비난하는 것부터 그만두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우리 자신의 불완전성에도 불구하고 우리 자신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기를 강조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