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가자격증취득/평생교육사필수과목레포트

평생교육론 평생학습사회의 인재를 기르기 위한 공교육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 레포트 과제물 평생교육사 자격증 취득

by 강월드검색 2021. 5. 25.

#레포트자료 #과제물자료 #자격증필수과목
#사회복지사 #평생교육사 #보육교사  

 

평생교육론 과제물 레포트 자료 샘플
평생학습사회의 인재를 기르기 위한 
공교육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평생학습사회란
2. 공교육이란
2) 교사에 대한 불신
3) 공교육 붕괴의 원인
4. 평생학습사회의 인재를 기르기 위한 공교육의 역할
1) 사교육에 대한 상호보완재의 역할을 통한 평생학습사회의 인재양성
4) 공교육에 대한 교육투자를 통한 평생학습사회의 인재양성
5) 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통한 평생학습사회의 인재양성
5. 나의 의견
Ⅲ. 결론

Ⅰ. 서론
 우리가 맞이하고 있는 새천년, 새시대는 지식과 정보의 생산과 유통이 폭발적으로 증대되고 창조적 지식이 다른 어떤 생산요소보다 큰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지식기반사회라 할 수 있고, 생애에 걸친 끈임없는 학습이 개인과 국가의 명운을 결정하고, 나아가 삶의 질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건이 되는 사회이다. 평생학습의 중요성과 그 필요가 증대됨에 따라 평생교육에 대한 사회적수요 또한 급격히 증가하면서 한층 복잡하고 다양화할 것이다.  평생교육정책의 궁극적 이념이 되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평생학습사회의 인재를 기르기 위한 공교육의 역할에 대하여 논해 보겠다.

Ⅱ. 본론

1. 평생학습사회란

 21세기를 표현하는 핵심어 또는 특정 국가의 평생교육 비전을 표현하는 슬로건으로서 학습사회가 즐겨 사용되고 있다. 사전적 의미에서는 국민 각자가 자아실현, 생활 향상 또는 직업적 지식, 기술의 획득 등을 목적으로 생애에 걸쳐서 자주적, 주체적으로 학습을 계속할 수 있는 사회를 말한다.  E. Faure의 말대로 평생교육은 기존의 교육체제에 대한 부분적 수선을 요구하는 개념이 아니라 교육체제의 총체적 재구조화를 요구하는 유토피아적인, 총체적 개념이다. 따라서 평생교육의 원리가 제대로 적용되면 그 결과로 창출되는 사회가 바로 학습사회이다. 많은 선지자들이 학습사회를 유토피아로 노래함으로써 학습사회가 달성 가능한 인간사회의 목표인가에 대해서도 논의의 여지가 있으므로 개괄적으로 살펴볼 필요가 있다.

2. 공교육이란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1996)에서도 ‘공교육이란 훌륭한 국민을 육성한다는 공공적인 목적을 위하여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가 설립.운영하는 학교교육 또는 이에 준하는 학교교육’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이러한 개념에서 본다면 한국의 사립학교는 교육내용이나 운영 면에서 국가의 통제를 받고 있으므로 공교육의 개념에 부합된다. 광의의 공교육은 국.공.사립의 각 급 학교를 포함하는 국가가 관장하는 제도권 교육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3. 공교육의 실태와 문제점

2) 교사에 대한 불신
 교사들은 전문성 함양을 위해서 열심히 노력하고 있다고 스스로 생각하고 있으나 학생과 학부모의 경우 교사들이 열심히 노력하고 있다는데 동의하는 비율이 매우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3) 공교육 붕괴의 원인
 공교육 붕괴의 원인은 무엇보다도 공교육에 대한 학생과 학부모들의 불신에 있다. 이는 학생과 학부모들이 공교육의 교육여건에 만족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인데, 여기에는 여러 가지 원인이 있다. 우리나라의 학교제도는 평준화제도를 기반으로 한다. 평준화제도의 가장 큰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는 것이 교육의 수월성 추구를 어렵게 하며 학력의 하향평준화를 가져온다는 것이다. 따라서 입시교육 측면에서 본다면 변화하는 입시제도에 맞추어 발 빠르게 변화할 수 있는 사교육 시장이 더욱 인기를 얻을 수밖에 없다. 그러나 학교교육의 경우, 입시교육만을 하는 곳이 아니므로 사교육에 비해 변화의 속도가 느릴 수밖에 없다. 과연 이것이 학교의 문제인가, 아니면 지나치게 자주 변하는 입시제도의 문제인가에 대해서는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4. 평생학습사회의 인재를 기르기 위한 공교육의 역할
 학생이나 학부모는 이를 따라가는데 학교나 교사가 이를 수용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 공교육에 대한 비난의 골자이다. 

1) 사교육에 대한 상호보완재의 역할을 통한 평생학습사회의 인재양성
 사교육 규제 보다는 공교육 개선으로 접근해야한다. 사교육은 공교육의 대체제가 아니라 보완재의 성격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공교육과 사교육 중 입시를 위한 과외교육은 대체제의 성격을 가진 것이지만 공교육이교사 대 학생 비율을 1대 1의 수준까지 할 수 없으므로, 이를 집단 교육과 개별 교육의 상호보완재로 보아야 할 것이다. 사교육은 개인의 행복추구를 위한 사적행동영역에 속하는 교육행위로 볼 수 있으므로 원칙적으로 공적 관심의 대상이 아니다. 또한, 사교육 행위에 대한 직접금지는 불가 한다는 헌재의 위헌판결이 있었고, 교육정책과 제도 운영을 통하여 합당한 사교육 수요를 공교육에서 충족할 수 있도록 노력할 필요가 있다. 사교육비를 경감하기 위하여 사교육활동 그 자체를 정책의 직접적 대상으로 삼기 보다는 학교교육의 새로운 좌표를 설정하고 교육제도 운영과 정책의 개발을 통하여 사교육에 대한 과도한 의존과 수요를 감소하는 방향을 택하여야 할 것이다.

3) 공교육의 경쟁력을 통한 평생학습사회의 인재양성
 공교육은 사교육에 비해 경쟁력이 있어야 한다. 현재 공교육은 이면에서 학부모와 학생으로부터 신뢰를 상실하고 있다. 지금의 상황은 사교육이 공교육을 압도하고 있는 상황이다. 공교육체제의 경쟁력은 반드시 갖추어야 하고 그 가능성은 높다고 평가되므로, 이제 방향을 설정하고 힘을 모아서 추진하면 될 것이다.

4) 공교육에 대한 교육투자를 통한 평생학습사회의 인재양성
 예를 들어 우리나라는 복권 수익금의 65%인 4,834억 원을 임대주택건설에 쓰고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 부동산 시장이 교육환경에 민감하게 움직이고 있는 점을 감안한다면 이중 일부를 공교육에 투자하는 것이 장기적으로 본다면 공교육의 경쟁력강화와 부동산 시장 안정에 기여 할 것이다.

5) 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통한 평생학습사회의 인재양성
 공교육 교사의 업무는 학생의 학습지도만이 아니다. 학생의 생활지도와 진로지도도 해야 하며, 상부 기관으로부터의 수많은 행정 업무 수행도 요구받고 있다. 제한된 시간 속에서 학생들의 학습 성취에만 집중할 수 있는 사교육 기관의 강사들에 비교한다면 공교육 교사들의 교육 경쟁력이 초기에는 사교육 기관의 강사들보다 뛰어났다 하더라도 시간이 흐를수록 뒤처지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교사들은 교육 전문가로써 주요 업무가 교육 업무여야 함에도 불구하고 행정 업무에 많은 시간을 빼앗김으로써 본래 업무인 교육 업무에 소홀해지게 된다. 또한 학생들과 더 많은 교류를 가질 수 있게 되어 학생들의 교사에 대한 신뢰도를 증가시킬 수 있다. 교사들의 향상된 교직 전문성과 교사와 학생 사이에 형성된 신뢰감은 학교에 대한 학생들의 신뢰감을 증가시켜 공교육을 활성화하는 밑바탕으로 작용하게 된다.

5. 나의 의견
물론, 이러한 생각은 학교교육이외의 교육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한 것이지만 학교교육의 중요성을 무시하고 있는 것은 아니다. 평생교육 체제 속에서 초기 단계를 담당하게 되는 학교교육은 그 이후의 기초를 다진다는 의미에서 매우 중요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오히려 교육이 얼마나 효과적이고 성공적으로 수행되는가 안되는가에 전체 평생교육체제의 성 ·패가 달려있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세계화 시대를 맞이하여 교육개혁에 시장원리가 도입됨에 따라 학교체제가 변화하고 있는 현상을 탐구하고, 평생교육 체제를 성공적으로 이끌 수 있는 새로운 교육과정인 대안 교육 을 탐색해 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평생학습사회의 인재를 기르기 위한 공교육의 역할에 대하여 논해 보았다. 평생학습현상은 한 인간 혹은 그가 속한 집단의 학습현상이 가지는 특징을 종합적으로 연구하는데에 도움이 되는 철학적 ·인간학(人間學)적 사고와 함께 그것을 경험적 증거로 포착해 낼 수 있는 사회과학 연구 방법론이 함께 동원되어야 한다.그러므로, 이러한 점에서, 철학적 ·인간학적 사고를 통하여 구성(構成)된 개념적 구조를 실제 역사적 ·사회적 ·문화적 현실속에서 경험적인 증거로 포착해낼 수 있는 사회과학적 연구법이 다양하게 동원되어야 한다.

 

 

사회복지사 평생교육사 보육교사
자격증 필수 선택 과목 과제물 레포트
750개 참고자료

국가자격증 
사회복지사 평생교육사 보육교사
과제물 레포트 자료 필요하시면
편하게 문의하세요

https://blog.naver.com/gch007/221811429589

 

국가자격증 사회복지사 평생교육사 보육교사 필수 선택 과목 레포트 과제물 참고 700개 이상 자

#사회복지사 #평생교육사 #국가자격증 #레포트 #과제물 #평생교육사레포트 #사회복지사과제물 사회복지사 ...

blog.naver.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