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가자격증취득/평생교육사필수과목레포트

노인교육론 고령화 사회로 접어든 한국 레포트 과제물 평생교육사 자격증 참고

by 강월드검색 2021. 5. 22.

#레포트자료 #과제물자료 #자격증필수과목
#사회복지사 #평생교육사 #보육교사  

 

노인교육론 과제물 레포트 참고자료 샘플
고령화 사회로 접어든 한국

 

    목차
1.고령화 사회란?
2.고령화 사회의 원인
3.세계의 노령화 국가
4.우리나라 현실

 

 ■경제적 측면
 1)재고용과 근무연장제 실시 기업에 대한 지원
 4)노인구직 지원 서비스
 5)고령자 고용촉진장려금 지원확대

 

 ■사회문화적 측면
 1)노인복지 예산 확대
 4)국민연금 개혁
 5)노인부양 가족 소득공제 확대
 6)전문간병인 제도 정비


6. 결론


1.고령화 사회란?
우리사회에서 인구의 노령화 추세는 출산율의 저하와 사망율의 감소로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노인인구의 증가는 절대적인 수에서 뿐만 아니라 전체 인구에서 노인인구가 차지하는 비율 면에세도 매우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2.노령화 사회의 문제점
그런데 출산률 저하로 앞으로는 노동력을 제공해야 할 젊은 피가 모자라게 된다. 지금도 사회 곳곳에서 노동력의 결핍현상이 발생하고 있다.그 자리는 외국인근로자가 대신하고 있으며, 때문에 2차,3차적 손실 또한 발생한다. 

국고뿐만 아니라, 은행과 증권시장에 투자되는 자원의 양도 줄어들 것이고, 이 역시 경제한파의 원인이 된다. 물건을 사고파는 거래도 줄고, 때문에 생산량이 줄며, 일자리는 더욱 감소하게 된다. 이 역시 악순환이다.

초고령사회란 65세이상 노인인구의 비율이 전체 인구의 20%이상인 상태를 말한다. 
우리나라는 세계최고의 속도를 보이고 있다. 프랑스가 150여 년, 미국이 80여 년, 일본이 35년, 우리나라가 25년정도이다.초고령사회에 대한 준비기간이 그만큼 짧기때문에 지금부터라도 게다가 우리나라의 출산률은 세계 최하위권이다. 때문에 앞으로 중장년층이 부양해야 하는 노인인구의 수는 기하급수적으로 늘 것이다.


3.세계의 노령화 국가
 ■독일
  독일 인구는 감소하고 있으며 고령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독일 연방 통계청조사에 따르면 독일의 현재 인구는8240만명이지만 2050년에는 6900만명~ 7500만명으로 줄어들 것이라고 전망했다. 

 ■일본
 이러한 노동투입량성장률(자연성장률)의 저하는 만약 다른 변화요인이 없다고 한다면 결국 자본이윤율의 저하에 의한 투자율 하락으로 귀결되기 마련이며, 이는 결국 일본경제의 장기적인 침체를 예측케 하는 것이다.
 

4.우리나라의 현실
지난 1일 통계청이 발표한 '2004년 고령화 통계'에 따르면 2020년한국은 65살 인구가 어린이(0~14살)보다 많아지고, 2026년이면 '초고령사회'로 진입, 2030년 생산가능 인구 2.8명이 노인 1명을 부양하게 될 것으로 나타났다. 
   
  ■급격한 속도로 고령화되는 한국 
   
  한국은 2000년에 이미 65세 이상 인구 비중이 7%를 넘어 '고령화사회'에 진입해 2019년에 14%로

 '고령사회', 2026년 20%를 넘으며 '초고령사회'에 진입할 것으로 전망됐다. 
    
  올해 생산가능인구 8.2명이 65세 이상 노인 한명을 부양해야 하지만 2020년에는 4.7명, 

2030년에는 2.8명으로 줄어들게 된다. 
   
  특히, 해외 선진국과는 달리 우리나라는 노인의 경제활동이 아직 활발하지 않아 노인부양을 위한 부담은 더 커질 수 있다. 지난해 65세 이상 인구의 경제활동참가율은 28.7%로 2002년 보다 2%포인트 하락한 상태이다. 
     
  국내 노인 가운데 90% 이상이 연금소득이 아닌 자신의 소득이나 자녀에게 의존해 생활하고 있는 실정임을 감안할 때 제대로 된 소득보장 체계가 시급히 마련되지 않을 경우 엄청난 사회적 파장을 불러올 수도 있다. 
   
  또한 고령노인 증가에 따라 노인 환자를 치료하고 요양할 수 있는
시설과 재원, 제도 등의 장기요양 대책 마련도 지지부진하기는 마찬가지인 것으로 나타났다. 
   
고령화의 충격 이겨낼 수 있을지 
   
  삼성경제연구소는 최근 한국 경제가 고령화와 미래산업에 대한 준비 부족 등으로 이미 잠재성장률이 5%에서 4%로 하락해, 구조적인 저성장 국면에 진입하고 있다고 진단하고 있다.     
  
  노동력 확보나 노인복지 대책을 준비하지 못한 상태에서 노인인구 증가에 따른 경제활동 인구 감소는 향후 한국 경제에 커다란 부담으로 작용해 잠재성장력의 악화로 이어질 것으로 보여 고령화의 충격을 이겨내기 힘들 것으로 보인다.
  
5.고령화 사회 대책
 ■경제적 측면
 1)재고용과 근무연장제 실시 기업에 대한 지원
 4)노인구직 지원 서비스
 5)고령자 고용촉진장려금 지원확대

■사회문화적 측면
 1)노인복지 예산 확대
 4)국민연금 개혁
 5)노인부양 가족 소득공제 확대
 6)전문간병인 제도 정비

결론
노인복지는 기초생활의 해결만이 아니라 어떻게 새로운 노인문화를 만들어 나가야하는지에 대한 길을 

열어주고 뒷받침해주는데도 많은 초점이 주어져야 할 것이다. 

우리 사회에서 노년기의 연장은 노후생화르이 중요성과 의미에 대해서 새로운 인식을 갖게 하며보다 행복한 노년기를 보내고자 하는 욕구의 확산을 가져오고 있다. 따라서 노인이 새로운 변화에 직면하여 행복한 삶을 여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노년기 변화에 따른 욕구와 재적응, 잠재적 능력개발 등 다양한 측면에서의 접근이 필요하며 를 위해서 노인들에게 효울 적인 정보 및 지식, 

 

 

가족관계 가족복지론 가족상담및치료 가족생활교육
건강가정론 광고학 교육사회학 노인교육론
노인복지론 놀이지도 리더십
보육과정 보육교사론 보육학개론
부모교육론 부모교육
사회복지개론 사회복지법제론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조사론 사회복지행정론
사회학개론 상담심리학
성인학습및상담 심리학개론
아동가족의이해 아동간호학
아동건강교육 아동과학지도
아동관찰및행동연구 아동교육론
아동문학 아동미술 아동복지론
아동수과학지도 아동안전관리
아동영양학 아동음악 언어지도
여성복지론 영아발달 영유아교수방법론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원격교육론 유아발달 인간관계론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인적자원개발론
자원봉사론 장애아지도 정신건강론
지역사회복지론 청소년복지
평생교육경영론 평생교육론
평생교육방법론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사회복지사 평생교육사 보육교사
자격증 필수 선택 과목 과제물 레포트
750개 참고자료

 

국가자격증 
사회복지사 평생교육사 보육교사
과제물 레포트 자료 필요하시면
편하게 문의하세요

https://blog.naver.com/gch007/221811429589

 

국가자격증 사회복지사 평생교육사 보육교사 필수 과목 레포트 참고자료 예상문제

#사회복지사 #평생교육사 #국가자격증 #레포트 #과제물 #평생교육사레포트 #사회복지사과제물 사회복지사 ...

blog.naver.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