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가자격증취득/평생교육사필수과목레포트

평생교육론 평생교육의 특성과 필요성에 대하여 평생교육사 사회복지사 레포트과제물

by 강월드검색 2020. 2. 14.

평생교육사 
사회복지사 
레포트과제물

평생교육의 특성과 필요성에 대하여

 

1. 평생교육의 특성
- 평생교육의 핵심적인 내용을 결정하는 세 구성요소는
性(life), 평생(lifelong), 교육(education)이다.

- 교육은 학교교육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일생동안 지속되는 과정이다.

- 교육의 엘리트化를 지양하고
그 반대의 보편화를 사명으로 삼는다.
즉 민주주의적인 것이다.


- 평생교육의 체계는 여러 가지 교육목표의
전체적인 복합, 여러 가지 가정(假定), 가정.학교.지역사회에서
행해지고 있는 모든 형태의 교육, 교육행정, 학습전략,
학습의 방법과 매체, 평가 절차 등을
총망라한 하나의 교육제도로서 구현되어야 한다.


2. 평생교육의 필요성
그 사회의 구조 기능적 특성과 아울러
그 사회의 문화적 변천과 밀접한 관계를 보이고 있다.


가. 사회.문화적 배경

◆ 인구의 증가(평균수명의 연장)
◆ 과학 기술의 고도화와 지식.정보의 양산(量産)
◆ 고학력화 추세의 진전과 평등 교육관의 확산

나. 평생교육의 필요성
◆ 급격한 사회변동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고
사회발전을 촉진시킬 수 있는 사회의
교육역량을 증대시키기 위해서이다.

◆ 개인이 날로 팽창하는
지식을 시시각각으로 습득하고
비판적으로 수용하기 위해서이다.

◆ 점점 더 전문화되고 특수화되며 조직화되어 가는
현대 사회체제에서 개인이
기능적으로 적응하기 위해서이다.


◆ 개인이 받은 학교의 형식교육을 충족.보강하거나,
형식교육의 기회를 놓친 사람에게는
자기발전을 위한 기초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서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