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가자격증취득/평생교육사필수과목레포트

[평생교육사 원격교육론]원격교육을 설계하는 절차를 안내하는 NBISD 모형의 주요 특징을 설명하고 원격교육에 반영되어야 할 추가 절차나 원리는 무엇인지 제안하시오

by 강월드검색 2019. 10. 29.

평생교육사 원격교육론 
과제 레포트

#평생교육사 #평생교육사자격증 #평생교육사레포트 #평생교육사과제


원격교육을 설계하는 절차를
안내하는 NBISD 모형의 주요 특징을
설명하고 원격교육에 반영되어야
할 추가 절차나 원리는 무엇인지 제안하시오



 I. 서론

 면대면 교육은 교수자 혹은 교사의 개인적 책임하에 수업이 개발되고 

운영되고 있음반면 원격교육은 교사 이외의 전통적인 인쇄자료나 원격교육 

매체 뿐만이 아닌 인터넷 기반의 첨단 기술적 지원 팀의 협조와 운영 

과정에서의 교수자 이외의 별도의 개별 교사들의 참여가 일반적으로 요구된다. 

 이러한 협동적 작업과 교육 내용 및 방법의 표준화 등의 노력들이 통합될 때, 

원격교육 과정 개발을 안내하는 일종의 개발 과정 혹은 개발 모형이 가능하게 된다.


II 본론


1. 체계적 개발의 의의와 필요성 

 체계적 교수설계(systematic design of instruction) : 학습현상에 관한 

과학적 원리와 교수 방법에 관한 처방적 지식을 하나의 교육과정을 개발하는 

절차에 체계적으로 포함하는 접근방식 -> 교수 개발 방법 투입. 과정. 

산출 피드백의 논리에 다라  하위 단계들이 상호의존적으로 연관된 형태


1) 체계적 개발의 필요성

(1) 전반적인 계획과정에 교수자만이 관여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사람들의 협조와 공동 노력이 이루어짐

(2) 원격 프로그램을 설계하기 위해서는 각 요소, 단계, 

원리 절차 등을 분명히 해야 하고 그것을 따라야 함

(3) 정인성의 NBISD 모형 (Network-Based Instructional Systems Development) 

  -> 정보의 설계측면, 학습자 상호간 및 교수자와 학습자 간의 상호작용, 

  -> 학습을 지원하는 동기체제를 주요 특징으로 포함 한다.


2) 체계적 모형의 특성

(2) 일정한 질적 수준의 설계를 위하여 각 요소, 단계, 원리, 절차 등을 

분명히 하며 종합적인 계획이 필요하다.        

(3) 순환적인 설계활동이 요구 된다 -> 설계 및 평가과정의 적절한 진행 필요.


3) 체계적 개발의 대표적인 모형

(1) 딕 과 캐리의 모형(Dick & Carey) :효과적인 교육과정(course) 혹은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있어서는 일정한 단계 혹은 체계적 개발 절차를 밟은 것은 매우 중요하다


(2) 무어와 키어슬리의 모형(Moore & Kearsley)

 체계적 모형 : 자원 -> 설계 -> 전달 -> 상호작용 -> 

상호작용(교수자, 튜터, 행정 지원, 다른 학습자) -> 학습 환경(직장, 집, 교실) 


1. NBISD 모형의 주요 특징

 NBISD(Network-Based ISD) 모형은 기존의 ISD 모형의 단계를 적용하여 

e-Learning을 설계 개발하기 위한 단계별로 필요한 활동들을 제시한다

(정인성, 1997). 이는 면대면(face to face) 집합 또는 

개별교육의 형태와 e-Learning 형태를 병행하는 

기업교육 설계 절차를 안내하기 위한 목적으로 제안된 모형으로서 

각 단계별 활동은 도시적, 순환적으로 일어난다고 강조한다.


2) 내용분석이란

내용의 순서와 위계를 결정하는 활동으로 궁극적으로는 교수목표가 기술됨. 

그 이유는 웹 상에서 자유스러운 상호작용을 통하여 학습자 스스로 습득하는 영역이 있기 때문 


3) 학습자분석이란

학습자들의 선수학습수준과 요구수준을 확인하는 것을 

비롯해 태도, 동기수준, 타이핑기술, 정보탐색 기술정도를 파악하려 하는것 


분석단계 : 요구분석, 내용분석, 학습자분석, 기술 및 환경분석등 


1) 정보설계란

미시적인 차원에서 학습자가 학습해야 할 문자정보, 

사청각자료, 관련 사이트와의 연계정보등을 

조직하는 방법을 고안하는 활동. 내용의 집필, 링크가능한 정보의 수집, 

보조매체의 사용여부 결정과 그에 따른 집필을 포함. 대체로 내용전문가에 의하여 이루어 짐. 


4) 개발단계 

 

5) 운영단계 

개발된 이러닝 프로그램이 실제로 운영되면서 학습자는 학습을 하게되고 교수자와 운영자는 

프로그램을 유지, 관리하는 활동을 하게 됩니다. 학습자에 대한 사전 교육이 포함되며, 

교수자와 운영자간의 상호 의견 교환이 이루어지면서 보완 사항을 확인하여 수정하게 됩니다. 


4. 원격교육에 반영되어야 할 추가 절차나 원리

 원격교육의 주요 이론들은 상이한 원격교육 측면을 반영하면서 

나타난 전통적인 이론들이라고 볼 수 있다. 독립성과 자율성을 강조한 이론, 

교수자의 산업화를 강조한 이론, 그리고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을 강조한 이론들이 제시 되었다. 

원격교육에 관한 새로운 이론들은 기존 원격교육 이론들이 가지고 있는 강점을 반영하는데 관심을 가져야 한다


III. 결론 

 따라서 내용 전문가로서 교수자 이외에도 개발에 참여하는 

많은 사람들간의 협동적 작업 및 의사소통이 필요하다.

원격교육 과정의 개발과 운영은 전통적인 면대면 교실 

수업을 준비하고 실행하는 것과 많은 차이를 가지고 있다. 


IV. 나의 생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