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가자격증취득/사회복지사필수과목레포트

사회복지조사론 자신이 연구하고자 하는 관심있는 사회복지 주제를 선정하고 이에 대한 연구 계획서를 아래 목차를 참고하여 작성하시오

by 강월드검색 2021. 5. 8.

#레포트자료 #과제물자료 #자격증필수과목
#사회복지사 #평생교육사 #보육교사 

 

사회복지조사론 과제물 레포트 참고자료

자신이 연구하고자 하는 관심있는
사회복지 주제를 선정하고 이에 대한 연구 계획서를
아래 목차를 참고하여 작성하시오

 

 

 

 

Ⅰ. 서론

1. 연구제목

4. 연구제한점

 

Ⅱ. 이론적 배경

1. 정서 및 행동장애의 정의

2. 정서장애의 원인

3. 정서장애의 특성

 

7. 집단미술치료의 이해

8. 집단미술치료의 프로그램 과정

 

Ⅲ. 연구방법

1. 조사대상

5. 자료분석

 

IV. 연구결과에 대한 기대효과 및 활용방안

설문지

 

 

Ⅰ. 서론

 

1. 연구제목

 

집단미술치료가 정서.행동 장애아동의 사회 정서발달증진에 미치는 영향

 

2. 연구의 목적

 

아동기는 인생에 있어 매우 중요한 시기이다. 그러나 어떤 아동은 공격적인 행동을 하는가하면, 위축되어 있기도하다. 이런 아동은 친구들과 사 최호정(2002)은 언어지체를 동반한 정서장애 아동에게 미술 치료는 진단적인 가치 rapport형성,발달촉진,창조과정 자체를 통한 치료적 의미를 지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

 

 선행 연구의 결과를 살펴볼때 아동은 또래와의 관계속에서 활동을 스스로 창조하고 통제할 기회를 갖게되며 이는 아동으로 하여금 상호작용의 기술을 습득하도록 하며 다른 사람과 새로운 환경에 대하여 자기의 느낌을 통제하는 감각을 갖도록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아동의 문제행동을 개선하고 동기유발을 촉진시키기 위해 비언어적이며 자신의 감정을 표출하고 조절하는데 도움을 주는 미술치료는 심신의 어려움을 겪는 사람을 대상으로 하여 그들의 작품을 통해서 심리를 진단하고 치료하는데 목적이 있다.

 

3. 연구문제

본 연구는 미술교육 프로그램이 정서.행동장애아동의 사회성 향상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보기 위한 것으로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집단미술치료가 정서. 행동장애아동의 사회성 향상에 어떤 효과가 있는가.

4. 연구의 제한점

 

1) 본 연구 대상은 7명의 정서장애아동으로 한 소규모 집단이고 대상선정 방법으로 무선 표집하지 못했다.

 

2) 비교집단을 하지 않은 단일 집단 실험 연구이다.

그러므로 본 연구의 결과를 정서.행동장애아동의 사회,정 서발달의 효과에 대하여 일반화하는 것은 한계가 있다고 하겠다.

 

Ⅱ. 이론적 배경

1. 정서및 행동장애의 정의

 

(1) 미국 P.L.101-476(IDEA)의 이행규칙에 포함된 심한 정서장애의 정의

미국의 경우 자폐성 장애를 정서장애와 별개의 장애로 간주하고 있는데, 우리나라는 자폐성 장애를 정서장애에 포함시키고 있다.

 

장기간동안 학습에 뚜렷하게 불리한 영향을 주며, 지적, 감각적 혹은 건강요인에 의하여 설명할수 없는 학습장애, 또래나 교사의 만족스러운 상호관계를 형성,유지하지 못하는 상태, 일상생활에서 부적절한 행동과 감정발현, 일반적으로 만연되어 있는 불행이나 억압의 정서, 대인관계나 학교문제와 관련된 신체적 증상이나 두려움 발현 (정신분열증포함)등이다. 그러나 심한 정서장애가 있음이 확인 되지 않은 사회적 부적응 아동에게는 적용되지 않는다.

 

언어및 비언어적 의사소통과 사회적 상호작용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는 발달장애로 아동의 교육수행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일반적으로 3세 이전에 나타난다. 자폐증과 관련된 특성으로는 반복적인 활동과 상동행동, 환경및 일상의 변화에 대한 거부나 독특한 감각반응이 있다. 중증 정서장애로 인하여 아동의 교육수행에 불리하게 영향을 미치는 경우는 해당하지 않는다.

 

(2) 미국 국립 정신 건감및 특수교육협회(NMHSEC)의 정의

정서및 행동장애는 다른 장애들과 함께 중복적으로 나나탈수 있다. 셋째, 첫 번째 항목에서 명시한 대로 교육적 성취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경우에는 정신분열증, 애착장애, 불안장애, 품행이나 적응에 문제를 보이는 아동이 포함될 수도 있다. 우리나라의 특수교육진흥법에서 명시하고 있는 정서장애의 정의는

 

- 지적, 신체적 또는 지각적인면에 이상이 없음에도 학교 성적이 극히 부진 한자.

- 친구나 교사들과의 대인관계에 부정적인 문제를 지니는자.

- 감각적 자극에 대한 반응, 언어, 인지능력 또는 대인관계에 결함을 나타내는자로 규정하고 있다.

 

2. 정서장애의 원인

정서및 행동장애를 일으키는 원인은 크게 생물학적 요인, 심리 사회적요인 으로 가족과 학교요인들이 언급된다. 가족과 학교요인으로서 비일관적이고 거부적인 양육태도,  학교의 훈육방법등이 아동의 정서나 행동상의 문제를 일으킬수 있다는 연구들이 발표되고 있다.

 

3. 정서장애의 특성

 

(1) 지능및 학업성취

정서및 행동장애로 확인되는 대다수의 학생들은 학업상의 문제들이 일찍부터 나타난다. 중도 자폐증으로 진단된 학생을 제외한 정서및 행동장애 학생의 평균적인 IQ는 낮은 정상 범주라고 할수 있는 90 - 95 정도이나, 실제적인 학업수행력은 이러한 지능 검사 결과들로부터 예상해 볼수 있는 기대치에 훨씬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2) 적응행동

사회적으로 고립되고 사회적 기술의 결핍과 환상, 신체적 고통, 우울증은 잘 발견되지 않고 있기 때문에 관심이 요구된다.

 

4. 장애아동의 미술교육의 의미

 

장애아동의 미술교육의 의미는 크게 두 가지로 생각해 볼 수 있다. 첫째는 또래의 일반아동들에게 미술교육이 가지는 의미와 같은 맥락에서 보는 의미이다. 즉, 일반아동이나 초등학생들과 마찬가지로 장애아동들도 다양한 미술활동을 통하여 신체적, 정서적, 인지적 발달을 도모하고 , 자기표현, 창의력 및 행복감과 자신감을 증진시키게 된다. 특히 언어발달이 늦는 장애아동의 경우 언어 외의 다양한 미술교육 매체를 통하여 자기의 감정을 표현할 수 있으며 이러한 자기 표현이 장애아동의 교육 전반에 중요한 요소가 되기도 한다. 

 

6. 장애아동의 미술 교육의 중요성 및 의의

미술교육은 일반아동과 동일하게 적용된다는 점이다. 일반아동이 필요로 하는 다양한 미술교육 활동에 참여 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인지적, 정서적, 신체적 교육효과를 최대한 누릴 수 있도록 하며 일반적인 교실 수업보다 주의집중력이나 언어능력이 부족해도 잘할 수 있는 미술교육활동을 교사가 개별아동에 맞게 잘 계획하고 실행하면 훨씬 교육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 장애아동에게 미술교육이 갖는 의의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신체적 발달 촉진

 

2) 정서적 안정감, 행복감, 자신감, 성취감

일반아동들도 미술활동을 통해서 감정을 정화시키고 성취감을 느끼며 즐거움과 자신감을 가지게 된다. 그러나 장애아동은 잦은 실패 경험과 좌절을 겪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성취감이나 기쁨을 가질 기회가 부족하다.

 

3) 의사소통능력과 언어발달

4) 인지발달

5) 사회성 발달

미술 교육의 장점은 이러한 사회적 경험을 자연스럽게 유도 할 수 있으며 아동들도 미술시간에는 동기 유발이 잘 되어서 어느 정도의 갈등 상황도 이겨내고 사회적 기술을 습득 할 수 있다는 점이다.

 

6) 창의성발달

장애아동의 창의성이라 함은 작품의 완성도에 의한 평가가 아니라 작품의 과정 자체가 창의성을 보장하는 것이어야 한다는 관점에서 이루어져야한다.

 

6. 미술교육과 미술치료

1) 개념

장애아동이나 장애아동 가족의 다양한 심리적이고 정서적인 문제에 대해 미술 치료적 접근을 통해 해결하고자 하는 경우가 많다

 

 

미술교육과 치료의 대상이 되는 아동들을 알기 쉽게 나타내고 있다. 왼쪽의 원은 장애아동 집단을 말하며, 오른쪽의 원은 미술치료의 대상이 되는 아동을 말한다

 

3) 장애아동의 치료적 의미

 

7. 집단미술치료의이해

 

여기서 ‘집단’이란 일반적으로 개인들의 단순한 집합체가 아니라 상호작용을 통해서 변화를 추구하는 역동적인 것을 말한다. 

 

8.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의 과정

프로그램의 단계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초기- 프로그램을 이해하고 미술ㅊ료사와 집단원, 그리고 집단원간의 친밀감을 형성하여 안정감을 경험하는 가운데 재료를 탐색하고 함께 공유하도록 한다.

 

종결 - 또래와 더불어 사고와 감정을 발달시키고 창의적으로 표현하도록 하여 성취감과 만족감을 경험하도록 한다.

 

Ⅲ. 연구방법

 

1. 조사대상

 

본 연구는 충청북도 장애인 재활협회에서 실시하고 있는 사회성 향상을 위한 미술 프로그램으로 집단 미술 치료를 통하여 정서장애아동의 사회.정서발달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대상은 충청북도 장애인 재활협회의 미술 교육 신청자중 정서 장애 아동으로 구성 할 것이다.

 

2. 연구절차

 

 

1) 사회.정서기능척도

본 척도는 한국행동과학연구소(허영 외 1978)에서 제작한 ‘아동의 사회.정서발달 평정 척도’를 문미옥(1987)과 지옥정(1996)이 수정한 것을 사용할것이다. 지옥정 연구에서는 Cronbach Alpha를 산출한 결과 신뢰도 계수가 r=.84로 나타났으며 조금미(2001)의 연구에서 사전 검사 .91, 사후검사.94로 보고하며 매우 신뢰있고 타당하며 유용성이있음을 입증해주고 있다. 평정은 또래와의 상호작용과 성취동기 2개의 하위요소로 구성하며 각 요소별 10문항씩 으로 하며 평정방법은 5단계로 평정(5-point rating scales)로 표기하도록 하며 채점은 5단계로 평정(전혀그렇지않다 -1점, 약간 그렇지 않다 -2점, 중간정도 -3점, 약간그렇다 -4점, 그렇다-5점)된 각 문항 점수를 합산하여 각 하위요소및 전체 점수를 산출하도록 한다.

 

5. 자료분석

 

본 연구에서 사용될 분석방법은 집단수가 적기 때문에 비모수 검증방법을 선택하며 사전 검사에 대한 사후검사의 점수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윌콕슨 부호순위검증(Wilcoxn matched-pair sined-ranks test를 실시한다. 분석은 SPSS WINDOWS10.0을 사용한다.

 

IV. 연구결과에 대한 기대효과 및 활용방안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아동은 또래와의 관계속에서 스스로 창조하고 통제하며 새로운 환경에 적응해나간다. 여러 분야에서 이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가 이루어지고 결과를 바탕으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효과를 입증하기 위한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연 구 기 간 (월)

연 구 내 용

5

6

7

8

9

10

11

문헌제기.고찰

 

 

 

 

 

 

 

설문지 작성

 

 

 

 

 

 

 

예 비 조 사

 

 

 

 

 

 

 

본  조  사

 

 

 

 

 

 

 

자 료 분 석

 

 

 

 

 

 

 

결과 . 해석

 

 

 

 

 

 

 

보고서 작성

 

 

 

 

 

 

 

 

사회 . 정서 발달 평정 척도

 

각 항목을 아동의 행동이나 습관에 비추어 V 표 하십시오

 

1) 또래와의 상호작용( IQ )

 

5 4 3 2 1

1. 다른 아이들과 잘 어울린다.

2. 다른 아이에게 공격적이다.

3. 수줍음을 잘탄다.

4. 자기 물건을 다른 아이와 함께 가지고 논다.

 

 

2) 성취동기( AM )

 

5 4 3 2 1

 

11. 치료실에서 하는 활동이나 미술놀이를좋아한다.

12. 친구들과 놀 때 앞장서서 논다.

18. 어떤 일에 대한 결과를 빨리 알려고 한다.

19. 한가지 일에 집중하는 시간이 길다.

20. 다른 사람에게 자랑할 물건을 치료실에 가져온다.

 

3) 프로그램에서의 안정감 (CS)

 

5 4 3 2 1

 

21. 치료실을 집처럼 편안함을 느낀다.

22.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것을 좋아한다.

28. 치료사를 스스럼없이 대한다.

29. 활동하는 것을 재미있고 유쾌하게 생각한다.

30. 활동속에서 안정감을 찾는다.

 

* 번호에 표한 문항은 점수계산시 역으로 환산한다.

 

 

 

 

 

 

가족관계 가족복지론 가족상담및치료 가족생활교육
건강가정론 광고학 교육사회학 노인교육론
노인복지론 놀이지도 리더십
보육과정 보육교사론 보육학개론
부모교육론 부모교육
사회복지개론 사회복지법제론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조사론 사회복지행정론
사회학개론 상담심리학
성인학습및상담 심리학개론
아동가족의이해 아동간호학
아동건강교육 아동과학지도
아동관찰및행동연구 아동교육론
아동문학 아동미술 아동복지론
아동수과학지도 아동안전관리
아동영양학 아동음악 언어지도
여성복지론 영아발달 영유아교수방법론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원격교육론 유아발달 인간관계론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인적자원개발론
자원봉사론 장애아지도 정신건강론
지역사회복지론 청소년복지
평생교육경영론 평생교육론
평생교육방법론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사회복지사 평생교육사 보육교사
자격증 필수 선택 과목 과제물 레포트
704개 참고자료

 

국가자격증 
사회복지사 평생교육사 보육교사
과제물 자료 필요하시면
네이버 톡톡 문의하세요

talk.naver.com/ct/w4vqup

 

강월드판매자 - 네이버톡톡

네이버 강월드 검색하세요

talk.naver.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