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가자격증취득/사회복지사필수과목레포트

건강가족이란 무엇이며 건강가정기본법이 사회에 미칠 영향을 논하여 보시오. 사회복지사 건강가족사 자격증 과제물 자료

by 강월드검색 2021. 6. 5.

#국가자격증 #레포트자료 
#과제물자료 #자격증필수과목

#사회복지사 #평생교육사
#보육교사 #건강가족사


건강가족이란 무엇이며 건강가정기본법이 
사회에 미칠 영향을 논하여 보시오

 

 

1. 자신이 생각하는 건강한 가족이란 어떤 모습인지 나름대로 정의하여 보시오.

인간은 누구나 가정에 소속되어 있고 많은 시간을 가정에서 보내게 된다. 그러므로 가족은 큰 기쁨과 심한 고통을 가져다 줄 수 있다. 건강한 가족은 가족이 어려운 상황에 처했을 때 귀중한 자원이 될 수 있다. (중략)
따라서 건강한 가족은 가족원 개개인의 건강한 발달(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도덕적)을 도모하고, 규칙적이고 다양한 상호작용(대화기술, 의사결정과정, 스트레스 대처방안)이 올바르고 적합하여 집단적으로서의 가족체계를 잘 유지하고 있는 가족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건강가정이란 가족 구성원의 욕구가 충족되고 인간다운 삶이 보장되는 가정으로 가족 구성원은 부양. 자녀양육. 가사노동 등 가정생활의 운영에 동참해야 하고 서로 존중하며 신뢰하여야 한다. (중략)

또한, 우리사회도 건강가정기본법의 취지를 인식하고 전 국민이 건강한 가정을 만들기 위해 노력해 나가야 할 것이다.

 

2. 가족이 건강하기 위해서는 중요한 구성요소가 무엇이며, 어떤 기능들이 보완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가?

비버스(Beavers)의 연구결과를 통해 가족이 건강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8가지가 중요한 구성요소라고 볼 수 있다.

1)체계지향성(System Orientation)

-건강한 가족은 가족원들 간의 상호작용에서도 원인과 영향들을 서로 주고받으며, 이런 과정에서 자연히 의사소통을 자주하게 된다.

2)분명한 경계(Clear boundaries)

- 건강한 가족은 가족구성원들 간에 지나치게 밀착되어있지도 않고 유리되어있지 도 않다.

3)상황의 투명성(Contexual clarity)

- 이야기를 하는 사람과 듣는 사람간의 관계의 특성이 뚜렷하게 나타난다.

(중략)

7)능숙한 협상기술(Skilled negotiation)

- 가족구성원들은 이들 스스로를 효율적으로 조직화하고, 업무를 분담하고, 지시 를 수용하며, 차이점을 협상한다. 이들은 이치에 합당하며 효율적으로 결론에 도달하는 기술을 갖고 있다. 부모는 감독자이기 보다는 조정자로서의 역할을 수 행한다.

8)높은 수준의 가치(Significant transcendent values)

- 건강한 가족은 더 높은 수준의 가치를 인식하며 추구한다. 이들은 변화를 수용 하고 변화에 적응한다. 이들은 때때로 겪게 되는 불가피한 위험부담과 손실을 사랑과 결속으로 받아들인다.

 

반면, 보완되어야할 기능으로는 다음과 같은 6가지를 제시할 수 있다.

(중략)

4)커뮤니케이션: 대화를 하며, 건설적 방식으로 감정을 표현하고, 경청해주기 때문 에 갈등을 창의적으로 활용하고 상호존중하며 가족의 삶을 통합시키는 요소가 된 다. 방법은 다음과 같다.

 

① 나는 ok, 너도 ok : 가장 이상적인 대화법이다. 상생의 기본 대화법인 셈이다. 상대방의 감정을 읽고, 동의하면서, 대안을 제시하는 대화법이다. 이는 서로의 감정에 상처를 주지 않으면서, 대화를 좀더 풍성하게 할 수 있는 대화법이다.

(중략)

④ 나도 not ok, 너도 not ok : 가장 좋지 못한 대화법일 것이다. 나도 힘들어, 그 래서 너도 힘들게 하고야 말테야 하는 생각이다. 네가 나에게 이렇게 했으니까 내가 당한걸 배로 갚아 줄테야라는 생각이자 대화법이다.

서로에게 심한 상처를 줄 수 있고, 관계에 있어서 최악의 상황으로 몰고 갈 수 있는 대화법이다.

 

5)종교적 지양: 건강가족은 높은 수준의 종교적 지양을 가진다고 지적하고 있는데 이는 단순히 교회나 절에 가는 종교행사에 참여하는 것 이상의 가족원 서로가 인 내하고 용서하며 분노를 극복하고 긍정적이며 지지할 수 있도록 돕고 위대한 힘에 대한 인식을 고취시키는 것을 말한다.

6)위기관리능력: 건강가족은 서로에게 지지적인 상태에서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기 술을 가지고 있으며 최악의 상황에서 조차 긍정적인 측면을 발견할 수 있는 능력 을 가지고 있으며 이들은 위기를 규명하고, 서로를 공격하는 것이 아니라 문제를 공략할 줄 안다.

 

3. 건강가족을 유지하는데 방해되는 요인은 무엇인가?

건강가족을 유지하지 못한다는 것은 제기능을 다하지 못하는 가정을 의미한다. 즉, 인간이 가지고 있는 가장 기본적인 신체적, 정서적 욕구를 충족시켜 주지 못하고 정상적인 양육을 받지 못하는 가정을 말한다. (중략)

건강가족을 유지하는데 방해되는 요인은 다음과 같다.

(중략)

5) 부모-자녀간의 부적절한 관계로 이루어진 가정이다.

6) 친밀감 공백(intimacy vacuum)이 있어서 가족 구성원 서로가 거리감을 느낀다.

7) 비분화된 가족 집합체인 경우

즉, 가족 서로의 영역이 나뉘어져 있지 않고 서로의 관계가 속박되어 있다.

8) 역기능 가정의 대화 스타일은 공개적인 갈등이나 피차 의견의 차이에 양보가 없으며 의사 소통이 간접적이다. 대화보다는 눈치로 서로를 살피고 대화의 표현 능력도 부족하고 인격적 접촉이 없다.

 

또한 빠르게 진전된 산업화는 가정과 일터를 분리하고 가족구성원의 공동체적 성격을 약화시켰다. 이로 인해 개인에 대한 가정의 역할이나 중요성은 많이 감소하였다. 이런 사회패러다임의 변화는 건강가족을 유지하는데 방해요소로 작용하였다.

 

4. 건강가정기본법이 향후 우리 사회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이라 생각하는지 정리하여 보시오

건강가정기본법은 가족정책의 틀 거리를 짜는데 기본방향과 목표를 제시해주는 위치에 있는 법이다. 가장 큰 쟁점은 입법/정책 용어로서 가족 혹은 가정의 정의에 관한 것이다. 또 다른 커다란 쟁점은 가족의 문제를 바라보는 시각 또는 가치관과 관련된 것으로 ‘가족해체’, ‘이혼예방’, ‘가정의례’라는 용어 혹은 개념의 사용여부에 관한 것이라 볼 수 있다.

(중략)

이 법안은 양성 평등적, 성인지적 관심이 전제되어, 여성의 노동권과 모성권이 동등한 차원에서 보장되고 있다. 즉 이법에서는 남녀 2인 부양 모델에 입각하여 양성평등한 가족관계지원, 보육 및 방과후 서비스확대를 명시하고 있다. 또한, 여성의 모성권을 확보하는 동시에 자녀 양육의 주체는 남녀모두에게 있음을 강조하고자 모성보호 및 부성보호를 위한 유급휴가 시책을 마련하고 있다(중략)

 

또 1인 단독가구를 ‘가정’의 범주에 넣어 지원대상으로 했고, 사회적으로 취약한 계층인 한 부모가족, 조손가족, 장애인가족, 국제가족, 노인단독가정 등에 대한 지원을 의무화했다. 따라서 건강가족기본법은 가정의 중요성을 고취하고 건강가정을 위한 개인, 가정, 사회의 적극적인 참여 분위기를 조성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판단된다.

 

사회복지사 평생교육사 보육교사 자격증 
필수&선택 과목 과제물 레포트 
700 이상 참고자료

https://blog.naver.com/gch007/221811429589

 

국가자격증 사회복지사 평생교육사 보육교사 필수 선택 과목 레포트 과제물 참고 700개 이상 자

#사회복지사 #평생교육사 #국가자격증 #레포트 #과제물 #평생교육사레포트 #사회복지사과제물 사회복지사 ...

blog.naver.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