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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사 정신건강론] 정신장애인의 사회적응에 있어서 문제점과 그 문제해결 방안을 제시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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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강월드 나만의시간이다 강철현 블로그기자 2020. 1. 15. 01: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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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사 정신건강론

정신장애인의 사회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문제 해결을 위한
사회사업적 개입방법 
과제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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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장애인의 사회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문제 해결을 위한 사회사업적 개입방법


 

제 1 절 문제 제기 

  급속한 산업화로 인한 사회구조,   정신보건법의 제정은 그동안 소외되었던 

정신질환자들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적응문제로 집중되었다. 퇴원 후 사회적응 상태를 2년간 추적 연구한 

결과에 의한 내용 또한 정신장애인 대다수는 사회적응도가 낮고 

정기적인 사회단체 활동에 참여가 거의 없는 것으로 나타나 퇴원 후 

실제 사회적응 과정에서 많은 문제점을 겪는 것으로 나타나 있다


제 2 절 연구의 목적 

첫째, 선행 연구들을 토대로 정신장애인의 

사회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알아보고자 한다.

         

제 1 절 정신장애인

 정신장애인의 개념은 단순히 병리학적인 용어로 규정되는 것이 아니라, 

사회문화에 따라 그리고 역사진행과정에 따라 그 의미가 변화하는 사회

 흔히 정신장애는 정신질환과 혼용하여 사용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는 정신질환이 발병, 진행과정, 회복의 과정에서 신체적 질환과 

달리 장기간 지속되어 질환이 장애의 상태로 발전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제 2 절 사회적응 

 한 개인이 사회생활을 영위해 나가는 데에는 타인과의 관계에서나 

그 사회의 규범, 질서에 대해 조화된 행동을 하며, 원만한 관계를 유지해야 한다. 한 개인의 입장에서 보면 적응은 유기체가 자기 자신과 그 환경 사이에 조화된 관계를 갖도록 행동을 변화시키든지 혹은 환경을 

변화시키는 과정을 말한다. 사회환경에 대하여 사회질서를 유지하면서 개인과 환경의 조화를 이루는 과정이라 하겠다.  


제 3 절 정신장애인의 사회적응 상태  

  대체로 정신장애인들은 다양한 영역에서 만성적인 기능장애를 보이고 이러한 장애는 정신장애인의 특성으로 받아들여지고 있기 때문에 정신장애인에게 사회적응 또는 사회기능은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정신장애인에게 사회적응의 중요성이 이토록 큼에도 불구하고 그에대한 관심이 고조

  선행연구 결과들을 종합해 볼 때, 정신장애인은 일반적으로 퇴원 후 사회적응 과정에서 다음과 같은 문제를 겪게 된다. 이들은 오랜 기간의 사회격리로 인한 사회적 지식의 빈곤으로 불안감을 가지며, 동료나 주위 사람들에 비해 사회적 열등감을 느끼면서 우울감을 갖는다. 또한 이들은 사회적으로 위축되어 있고, 


제 1 절 인구사회학적 및 임상적 요인

  정신장애인은 완치율이 낮고 재발률이 높아 병이 장기화되는 경우가 대부분이어서 여러 가지 사회적 기능도 함께 약화되어진다.  

  한편, 정신장애인의 사회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서 많이 언급되고 있는 것이 증상과의 연관성이다. 즉 많은 연구에서 정신과적 증상이 심할수록 사회적응에 어려움이 큰 것으로 보고하고 있으며 이것은 특히 정서적 둔마, 의욕상실, 사회적 철회 등의 음성증상에 의해 더 크게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하지만 증상과의 상관관계에 있어서는 아직도 상반된 의견들이 존재하고 있다. 즉 사회적응은 타인과의 상호작용과 역할에 대한 수행과 만족도를 반영하는 것으로서 내적인 신체ㆍ심리적 상태를 반영하는 증상과는 서로 독립적이라는 것이다(이정화, 2000). 


제 2 절 가족지지

  정신장애인의 가족은 이들을 돌보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불안하고 두려운 강점을 정신장애인에 대한 비난적 언급, 적대감 표현, 과다 관여 등의 부정적인 정서표현을 통해 외부로 표출한다. 그러면서 동시에 정신장애인을 제외한 나머지 가족들의 기능회복에 나름대로 대처해간다(양옥경, 1996). 하지만 가족의 부정적인 정서표현은 환자에게 양가감정, 불만, 불안을 가중시켜 치료나 재활 과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그러한 표현을 한 가족은 다시 더 높은 강도의 죄책감과 분노감을 갖게 되어 대처기능을 악화시키고 부담을 가중시키는 악순환이 계속된다.

  

제 3 절 사회적 지지

 1. 사회적 지지

  

  사회적 지지의 개념은 다양하게 사용되어왔다. 이러한 다양한 개념은 다음의 세 가지 주요 차원으로 정리할 수 있다(노정숙, 2001). 첫째, 인지된 지지 대 실제 지지, 둘째, 도구적 지지 대 정서적 지지, 셋째, 일상적 지지 대 문제 상황 지지가 그것이다. 

  이러한 차원에 대한 여러 가지 문헌연구가 있겠으나, 이들의 주요 특성에 대해서 간단하게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인지된 지지 대 실제 지지는 주관적 대 객관적인 지지를 의미한다. 인지된 지지는 필요시 지지의 이용가능성, 그것의 적절성에 대한 평가, 그러한 지지의 질에 대한 인식을 의미한다. 실제 지지는 특정한 지지 교류의 특성과 빈도를 의미한다. 

  여러 연구결과에 의하면, 인식된 지지와 실제 지지는 다소 논쟁적 관계를 보이고 있다. 두 가지 차원의 지지는 높은 상관관계를 보이지 않으며, 스트레스와의 관계에 있어 다른 양성을 보인다고 하였다. 일반적인 연구결과에서 인지된 지지는 스트레스를 극복하는데 있어서 더 효과적이었다.


 2. 정신건강과 사회적 지지

    Lin & Ensel(1999)dms 대규모의 뉴욕 거주자를 대상으로 사회적 지지와 우울에 관한 연구에서 정신건강에 있어서 사회참여, 망접촉, 친밀한 관계, 기능적 지지의 중요성을 증명함으로써 스트레스 과정을 이해하는 구조적 관점을 향상시켰다.

  권복순(1994)의 연구에서는 정신분열증 환자의 사회관계망이 정상인에 비해 적은 구조와 낮은 사회적 지지 기능 정도를 가지고 있다고 제시하였다.  Kennedy(1989)는 만성정신장애인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감정적 지지, 기능적 지지, 정보적 지지로 나뉘는 사회적 지지 중 감정적 지지가 사회통합과 안녕감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라고 하였다. 


제 4 절 사회적 스티그마  

  정신장애인이 지역사회에 자연스럽게 편입되는 것을 막는 가장 큰 걸림돌은 바로 정신장애인에 대한 스티그마이다. 정신장애인에 대한 스티그마는 ‘정신질환이라는 특성 때문에, 그 개인을 차별하고 사회에서 주 변화시키며 배척ㆍ추방하는 것으로, 여기에는 한 개인의 느낌이나 태도 뿐 아니라 그 행동까지 포함되는 것’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조은영, 1999).

  정신장애인의 사회적 스티그마는 사회적 관계를 와해시키므로, 정신질환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태도는 사회적 관계를 와해를 예방하면서 동시에 정신질환의 적절한 예방과 조기발견 및 지역사회 정신보건서비스의 효과성을 좌우하는 중요한 환경적 요인이라는 것이 일반적 견해이다(임남연, 1997).   사회적 스티그마를 정신장애인이 어떻게 인식하는가 하는 문제는 이들의 삶의 질을 스스로 어떻게 평가하는가와 맥을 같이 한다 정신장애인들은 사람들이 자신들에게 직접적으로 낙인을 표현하지 않더라고 그로부터 부정적 영향을 받으며, 차별 받거나 가치 저하되어 있다고 생각할수록 타인과의 상호작용에 위협을 느끼며, 잠재적으로 자신들이 거부당할 것이라고 지각함으로써 사회적 관계망이 위축되는 결과를 낳기도 한다(이정화, 2003).


제 5 절 자조집단   

더 나아가 자아성취, 자존감 회복의 기회를 갖게 해준다. 한 연구결과에 의하면 자조집단에 참여한 성원은 같은 문제를 가진 사람들과 만나서 상호작용을 하 수 있는 자조집단 자체에 대하여 매우 만족스러워 했으며 자조집단에 참여함으로써 많은 정보를 얻게 되고, 사회적 지지를 통해 심리적 스트레스 감소, 자존감이 높아지게 된 것으로 나타났다. 나아가 사회적인 기능과 대인관계 의사소통의 능력이 향상되었으며, 사회에의 적응도도 자조집단에 참여하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 높은 것으로 보고되었다(나은영, 2003).


  전문가들에 의해 자조집단의 기능과 유용성이 논의되는데 그 첫째로, 정보교류의 기능이다. 이는 자조집단의 가장 기본적인 기능으로서, 이를 통해 문제나 상황 자체에 대하여 다른 성원으로부터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이는 다른 구성원의 구체적인 경험에 근거한 것이기 때문에 전문가의 조언이나 자료를 통하여 얻은 정보보다 문제해결에 쉽게 활용될 수 있다. 또한 집단과정을 통하여 얻는 정보는 일시에 많은 양을 얻는 것이 아니라 모임을 통하여 점차적으로 얻는 것이기 때문에 정보를 공유하고, 활용하는데 더욱 효과적이다.


  셋째로, 정체감을 형성할 수 있다. 자조집단에 참여하는 사람들은 자신과 유사한 문제를 가지고 있는 다른 사람들의 경험과, 그 문제에 효과적으로 대처하는 방법을 학습함으로써 스스로 일탈자라고 생각하는 것을 감소시키게 된다. 또한 자조집단은 자신의 문제에 대해서 책임을 질 수 없는 문제도 있다고 참여자들을 교육시킴으로써 스스로 일탈자라고 생각하는 자아개념도 감소시킨다.

  

넷째로, 자조집단의 성원으로 가입함으로써 그 문제를 혼자만이 가지고 있다는 소외감이 감소되고 안정됨을 얻을 수 있다. 

 

 다섯째로, 권익옹호의 기능이다. 자조집단 경험을 통해서 성장을 경험한 사람들은 이러한 경험을 통하여 본인 스스로의 권리 옹호 활동과 다른 사라들의 권익 옹호에 대해서도 적극적인 옹호 활동을 하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자조집단의 경험을 통한 권익옹호활동은 동일한 상황에 있는 사람에 대한 대등한 입장에서의 옹호활동이기 때문에 더욱더 효과적일 수 있다. 

  


제 6절 사회재활 프로그램

  기존에는 병의 증상이 심하거나 발작과 같은 상황이 일어날 때 감금이나 묶어놓는 등의 물리적인 치료방법이 요구되었으나 1950년대 항정신병  이 사회재활 프로그램은 오랫동안 정신과적 장애를 가진 사람들의 기능력을 개선하고 그들이 선택한 환경에서 최소한의 전문적인 개입을 받으면서 성공적이고 만족스럽게 생활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개인의 기술을 발전시키고, 환경 내에서의 지지를 더 받도록 발전시키는 과정이 포함되어 자신의 생활과 학습, 작업환경을 변화시키도록 돕는다. 또한 정신장애인들의 입원을 방지 또는 기간을 단축시키며 부적절한 사회기술의 향상을 위하여 심리․사회적 지지를 제공하는 것으로 지역사회 내에서 정신질환자들이 최상의 기능을 할 수 있도록 돕는 프로그램이다

  

우리나라의 사회재활 프로그램은 1995년 정신보건법의 통과와 더불어 급격한 증가추세에 있으며 그 종류 또한 낮병원, 사회복귀시설, 정신보건센터 등으로 다양화되어지고 있다. 사회재활 프로그램의 내용을 보면, 재활계획, 약물 및 증상 관리, 사회기술훈련, 인간관계훈련, 집단치료 등의 집단 프로그램, 직업재활훈련, 지역사회자원과의 연결, 사례관리, 가족교육 및 지지모임, 가정방문 등 여러 종류가 있다(하경희, 2000).


  제 4 장 결론 및 제언

  지금까지 정신장애인의 사회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가지 요인들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에 따른 사회사업적 개입방법으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릴 수 있겠다. 

  첫째, 사회사업가는 정신장애인의 가족들이 환자에게 지속적인 정서적 지지를 해줄 수 있도록 개입해야 한다. 정신질환의 치료 과정에

협조적인 태도는 병식이 없는 정신장애인을 계속 치료에 참여시키는데 큰 힘이 되고 정신장애인의 동기가 약하여 치료 및 재활 과정에서 중도 탈락하는 것을 방지해 줄 수 있으며, 나아가서 정신장애인의 지역사회 내 적응을 가능하게 할 수 있다. 


  셋째, 사회적 스티그마는 정신장애인이 사회복귀를 방해하는 큰 걸림돌이다. 사회사업가는 이러한 사회적 편견을 버리고 사람들이 정신장애인에 대해 올바르게 재인식할 수 있도록 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다섯째, 정신장애인의 사회재활 프로그램을 활성화시키고 재발의 우려가 있는 환자들에 대한 꾸준한 재활이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 이는 신체적․심리적․사회적 기능을 향상시키고, 나아가 현재 할 수 있는 능력과 가능성 및 잠재력에 초점을 두고 이를 개발할 수 있도록 돕기 때문에 환자의 재활에서 보다 더 사회지향적이며, 정신장애인의 사회적응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사회복지사 평생교육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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