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가자격증취득/평생교육사필수과목레포트

[평생교육사 노인교육론 과제 레포트] 한국의 고령화 사회의 특성을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노인교육의 필요성을 3가지 이상 기술하시오.

by 강월드검색 2019. 10. 17.


평생교육사 노인교육론 과제 레포트


한국의 고령화 사회의 특성을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노인교육의 필요성을 3가지 이상 기술하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한국의 고령화 사회의 특성

 1) 급격한 속도로 고령화되는 한국

 2) 제자리 걸음인 노인복지 현실

 3) 우리나라 노인교육의 현황   

2. 노인교육의 필요성 

 1) 현대사회 노인교육의 가치 중시

 2) 사회변화에 대한 노인적응의 욕구 추구

 3) 현대사회 노인교육 방법모색

 4) 노인평생교육의 과제


Ⅲ. 결론

IV. 나의 생각

참고문헌 출처


 I. 서론

 세계 인구는 유래 없이 급증하고 있으며, 

동시에 고령자 층의 

증가가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다. 

현재 ‘고령화 사회’라는 용어는 

일반적으로 현대 사회의 변동적 특징을 

나타내는 의미로 활용되고 있다.


한국 노인들의 공통욕구는 경제적 보장과 사회적

 지위 유지 및 가족과 친척, 친구와의 접촉, 

적절한 여가 생활을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생애주기에서 누구에게나 찾아오는 

세 번의 정서적 위기는 

춘기, 갱년기, 그리고 노년기에 나타난다. 

정서적 적응에 어려움이 있다는 

점에서는 모두 공통점이 있으나 

노년기에 접어들면서 나타나는 정서적 위기는 

청년기의 그것과 다른 점이 있다. 


 노년기에 접어든 대부분의 노인들은 노화를 

자기의 현실로 받아들이는 데는 

무거운 심리적인 저항을 가지게 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향노증후(向老症候)를 

의식하지만 

이것을 시인하는 것은 

자기축소를 의미한다고 

느끼기 때문에 이것을 부정한다. 

이런 사람은 특별한 병이 없는데도 날마다 병원을 

다녀와야 하거나 혹을 술을 마심으로써 정서적 

불안정 상태에서 순간적으로나마 벗어나려고 한다.


 본론에서는 한국의 고령화사회의 특성을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노인교육의 필요성을 서술해 보겠다.


II 본론


1. 한국의 고령화 사회의 특성

 

 이처럼 고령화 사회에서 고령사회, 고령사회에서 

초고령사회가 되는데 각각 19년, 7년이 걸리는 것으로 

나타나 다른 선진국들과 비교해 급속하게 고령화가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프랑스는 각각 1백15년, 40년이 걸렸으며, 

일본도 각각 24년, 12년이 걸린 점을 감안하면 

한국의 고령화 속도는 단연 두드러진다고 할 수 있다.  

 

2) 제자리 걸음인 노인복지 현실 

고령노인 증가에 따라 노인 환자를 치료하고 

요양할 수 있는 시설과 재원, 제도 등의 장기요양

 대책 마련도 지지부진하기는 

마찬가지인 것으로 나타났다. 


3) 우리나라 노인교육의 현황 

 우리나라 노인교육은 정규학교제도 속에 

포함되지 않기 때문에 

기관이나 단체에서 행해지고 있다. 


그러나 

질적 측면에서 재정적인 어려움, 교육내용의 

비전문성, 노인교육의 전문인력의 부족, 

강사의 자질 등의 문제를 안고 있다. 


 그러므로 이러한 현재의 노인학교들이 

운영상의 여러 가지 문제들을 

점차적으로 해결해나가면서 

노인들의 고독과 소외의 해소, 

노후생활의 길잡이 

역할을 하는 유용한 장소로 

계속 발전하는 것과 같은 

두 가지 과제를 실현시킨다면 

노인학교의 수와 학생수는 

날로 증가될 것으로 보인다.


2. 노인교육의 필요성 

 1) 현대사회 노인교육의 가치 중시

 현대사회 오늘날 노인교육이 다른 교육과 

같이 중요시되는 이유는 

사회 환경의 변화에서 찾을 수 있다. 

한편 민주교육 사상은 인간존엄의 사상이며 

인간존엄의 사상은 인간평등의 사상이다. 

인간평등은 교육학적 관점에서는 

인간은 누구나 평생 동안에 

걸쳐 최대한의 자아실현을 하는 교육을 

받을 권리가 있음을 뜻한다. 

즉 노인교육의 사상은 민주교육 사상을 

바탕으로 오늘날 확대되고 있다. 


 2) 사회변화에 대한 노인적응의 욕구 추구 


 3) 현대사회 노인교육 방법연구

(1) 노령화사회의 도래와 자조적 복지관의 확대

(2) 노인교육 내용의 다양화와 전문화

(3) 노인교육 활성화를 지속적 교육프로그램 실행과 노력 필요

(4) 노인들을 위한 교육기관 및 시설이 다양화되고 확대

(5) 현실에 알맞은 노인교육방법으로 실시

(6) 노인복지정책 강화 및 지원


 4)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 노인사회의 도래

(1) 지식과 기술의 폭발적인 증가에 따라 

노인들은 계속적 학습을 통하여 지식과 

기술의 변화에 대한 흐름을 이해해야 한다.

(5) 평균수명의 연장으로 노인인구의 증가와 

시간이 많아지므로 여가시간을 

적절하게 활용하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교육은 인간의 삶에 있어서 

중요한 욕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다. 

 

노인은 변화하는 사회 속에서 자신의 성장욕구를 충족하고 

새로운 생활상황에 적응하기 위한 

지적능력을 개발하여야 한다. 

이러한 욕구는 교육욕구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교육욕구란 현재의 교육에 

있어서 무엇인가 

부족․결핍상태에 있지만 

언젠가 바람직한 

자기 이해관계의 충족을 위해 

동시에 그 상태에 

도달하기 위해 절대적으로

 필요한 태도기능 등을 학습해야 

되는 교육적 총제를 의미한다. 


노인교육에 대한 행․재정적 지원,

 젊은 세대의 노인 및 노인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이해 구축을 위한 교육 또한 필요하다.


   

III.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고령화 사회가 한국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사회구조, 경제, 복지서비스 

측면에서 술해 보았다. 


고령화 사회는 노인인구의 양적․질적 변화,

노인기의 연장 등이 특징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모든 인간에게 필연적으로 주어진 

자연현상이기 때문에 누구나 경험할 수밖에 없는

 인간적 운명이라고 할 것이다.


 특히 그 동안 소외되어왔던 노인의 문제와 그

들의 문화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부각되고 

이들의 목소리를 존중하는 새로운 문화적 풍토의 

형성 속에서, 노인에 대한 기존의 접근방식에 대해 

새로운 의문을 제기해볼 수 있다. 

얼마간의 소일거리와 식사를 마련해주는 데서 

끝나버리는 복지서비스적인 접근, 

기껏해야 춤과 노래가 전부인 교육 프로그램, 

우후죽순처럼 생겨났다 사라져버리는 노인교육기관들


 다양한 측면에서의 접근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서 노인들에게 효울적인 정보 및 지식, 

실질적 기술 등의 마련과 기회가 

직접적으로 제공되어야 할 것이다. 

IV. 나의 생각


한국의 고령화 사회의 특성을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노인교육의 필요성을 3가지 이상 기술하시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