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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사회학 기능론과 학교교육, 갈등론과 학교교육에 대해 논하시오 

레포트 과제 평생교육사 자격증 취득




I. 서론-------------------------------------------------------------------------2

 

 

II 본론-------------------------------------------------------------------------2

 

1. 기능이론과 갈릉이론의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자--------------------3

2. 기능론과 갈등론의 학교교육에 대한 이해 차이점-------------------4

3. 기능론과 갈등론의 선발 및 배치 기능에 대한 관점의 -------------5

4. 기능론과 갈등론의 선발관에 관한 주요 쟁점과 차이점 ------------5

 

III. 결론-------------------------------------------------------------------------7

 


 

참고문헌 출처-----------------------------------------------------------------8

 

 

 

 

기능론과 학교교육, 갈등론과 학교교육에 대해 논하시오.

 

 

I. 서론

 

인간은 출생하면서부터 신체 정신적으로 끊임없이 성장 발달과정에 교육이라는 작용이 필요하다고 하겠다. 인간이 선천적으로 타고난 본질, 즉 개인의 발달 가능성을 전제로 하여 맞는 환경을 제공하여 이상적이고

 

교육이란 모든 개인에게 대하여 독특한 끊임없는 개인적인 과정이며 ]결국 교육의 성공에 대한 책임은 개인에 속하는 것이라 하겠다 그러나 비록 교육이 고도의 개인적인 과정이라 할지라도 때로는

 

학교는 인위적으로나 법적으로 형식을 갖춘 특수한 집단으로서 

기본적인 지식과 기술을 가르칠 뿐만 아니라 훌륭한 시민의 속성을 소유하고 또 어느 정도의 성공으로 고용 시장에 진입할 수 있는 젊은이들을 길러 내는 곳으로 기대된다 이에 학교가 무엇을 해야 하는 가에 관한 의견에는 상당히 다양성이 있을 수 있음을 우리는 안다. 


이에 현대 사회와 같이 급변하는 사회 현상속에서는 그에 알맞은 학교 교육의 변화와 중요성이 점점 더 부각되고 있는 만큼 학교 교육의 기능에 대한 이론이 끊임없이 제기되어 왔고

 

1. 기능이론과 갈릉이론의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자

 


(2) 하위이론:기술기능이론, 인간자본론, 근대화론

 

2) 기능주의의 사회이론(사회는 유기체)

(1) 부분은 전체의 유지에 기여 2) 부분간의 상호의존성




3) 기능이론의 교육관

(1) 교육은 사회화와 선발을 통해 사회의 유지와 발전에 기여


- 시험→개인적 능력의 극대화→능력과 성취에 따라 사회적 지위와 소득을 배분함→ 

개인적 능력을 극대화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이를 통해 사회의 평등에 기여

 

4) 갈등이론의 전개

(1) 갈등이론은 사회를 개인간 및 집단간의 끊임없는 경쟁과 갈등의 연속으로

보는 입장


5) 갈등이론의 사회관

(1) 갈등과 긴장 : 한정된 재화→ 사회에는 집단간의 갈등과 긴장이 존재

(3) 사회의 지속적 변화 : 지배집단은 그들의 위치를 위협받지 않기 위해

 

6) 갈등이론의 교육관

(1) 교육내용은 지배계급의 이데올로기

(4) 학교는 사회적 불평등 유지․심화 장치

(5) 갈등이론의 공헌 : 갈등이론이 현행 학교제도의 문제점을 학교제도 

내에서만 찾기보다는 학교와 사회와의 관련 및 사회의 구조적 모순 속에서 찾으려 함

 

 

2. 기능론과 갈등론의 학교교육에 대한 이해 차이점

 


(3) 학교는 사회 구조적 모순을 해결하여 주며, 사회 평등화를 도모한다. 

교육기회의 균등화를 통하여 삶의 기회를 공평하게 해줄 수 있다는 의미에서 교육이 사회적 불평등을 해소할 수 있다고 본다.

(4) 교육은 독립적이며 자율적이라는 자유주의적 이데올로기에 근거하고 있다. 

학교에서 전수하는 교과내용은 사회구성원들의 합의에 의한 것이다.

(5) 학교는 개인의 재능과 노력에 따라 공정한 평가를 하며, 아울러 정당한 사회적 보상이 주어진다.


 

2) 갈등론 학교교육에 대한 이해

(1) 학교는 기존의 위계질서를 공고히 하며, 지배계급의 이익에 종사하는 도구이다.

(2) 학교는 기존의 질서를 재생산함으로써 사회 불평등을 영속화한다. 

학교교육을 자본주의적 위계구조에 대응해서 노동자를 차별적으로 양산하는 계급재생산의 메커니즘이라고 본다.


(3) 교육이 이데올로기적 상부구조로서 경제적 토대의 대응체라는 

유물론적 해석에 근거하고 있다. 학교에서 가르쳐지는 내용은 지배 계급의 문화와 이익에 밀접히 관련되어 있다고 본다.


(4) 학교는 피지배계층에게 기존의 불평등 위계구조에 순응하도록 강요하는 이데올로기의 기관이다.

(5) 학교는 인간을 강요하고, 억압함으로써 타율적이고, 수동적인 존재로 전락시키고 있다.

(6) 학교는 지적 기술보다 지배계층이 선호하는 가치관, 규범, 태도 등을 은밀히 강조하고 있다.

 


1) 기능론 선발 및 배치 기능에 대한 관점

(1) 능력에 따라 사회진출이라는 능력주의 규범을 현실화하기 위해서는 인력배치를 효과적으로 해야 한다. 따라서 학교는 능력에 맞는 

(3) 학습능력에 맞는 학습방법, 반편성이 고려 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4) 적성, 학습능력에맞는 교과과정을 제공한다고 주장한다. 적성검사, 지능검사, 상담등의 활동으로 이런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또한 아동들의 학업성취에 대한 평가도 다양한 평가방법으로 판단해야 한다(능력평가의 가능성 및 공정성에 대한 신뢰)


 

2) 갈등론 선발 및 배치 기능에 대한 관점


(2) 학교가 일류교, 이류교, 또는 우열반같은 편성을 통해 계급적 선발과 분배과정을 정당화시킨다고 파악하고 있다.

(3) 학교교육의 선발과정과 선발기능을 학생과 교사간의 상호작용에서도 찾고 있다. 교사가 교실에서 행하는 교육활동, 교수활동은 선발과 분배기능을 합리화시키는 과정에 불과하다고 판단한다.

(4) 사무적 편의를 위한 아동선별, 관료주의적 상담실 운영 등을 비판하고 있다.

 

1) 기능론 선발관

(1) 사회체제의 유지 및 안정을 직업적 분화와 관련시켜 학교교육의 선발을 인력분배라는 관점에서 설명하고 있다.

(2) 교육기회의 확대로서 평등사회 이상실현을 낙관하고 있다.

 

2) 갈등론 선발관

(1) 정치․경제․문화와 교육과의 관계에서 선발과정에 내포된 불평등요인을 지적함으로써 기능주의적 선발관을 비판하고 있다.

(2) 허구라고 비판한다.

(3)아동의 능력평가에 사용되는 측정도구의 객관성과 과학성을 의심한다.


 

5. 기능론과 갈등론의 학교 교육관 비교

구분

기능론

갈등론

교육의 기능

교육은 사회의 안정과 질서 유지에 기여

교육은 사회의 불평등구조를 유지․심화시킨다.

사회화의 역할

학교는 사회가 요구하는 보편적인 기술, 지식과 규범 등을 전수하여 사회의 유지와 발전

학교는 지배계급의 이데올로기를 주입하여 기존의 질서를 재생산함으로써 사회의 불평등을 영속화

   
  

교육의 내용

구성원들의 합의에 의해 형성된 것, 보편적, 객관적

지배계급의 이데올로기를 담고 있는 편협한 것

  

 

 

6. 기능론과 갈등론의 학교교육 비판

1) 기능론에 대한 한교교육 비판

(1)인간을 수동적 존재, 사회에 종속된 존재로 간주하였다.

(2)지나치게 보수주의적인 입장을 취하고 있으며, 사회개혁보다는 안정에만 안주한다.


III. 결론

 

이렇게 갈등주의와 기능주의에 대해 살펴보았는데 교육, 그리고 사회가 

갈등주의는 학교교육 현장을 비판적으로 바라보는 시각을 제시한다는 측면에서 그 의미가 있겠다.

 

이렇듯 학교교육의 선발 및 배치 기능은 존재하긴 하나 그 구체적인 모습은 갈등주의에서

 제 기능을 다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아울러 지배계급에게 유리하다고 볼 수 있겠다.

 

이런 문제 또한 정부에서 제도적으로 사교육을 받을 형편이 못 되는 학생에게도 

자신이 원하면 추가로 학습을 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해주고 공교육이 제 기능을 다할 수 있도록 

공교육의 경쟁력 강화에 힘쓰는 등 가정환경에 의한 교육 기회의 불평등 해소를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다.

 

IV. 나의 생각 


교육사회학-과제1.hwp


 


Posted by 더월드 강월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