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사 교육사회학 교육과정의 다양한 사회적 성격에 관해 논하시오.

                   

1. 교육과정과 사회적 성격의 이해

  1) 교육과정과 사회의 관계

  2) 교육과정과 사회의 성격

  3) 교육과정의 사회계층에서의 도움효과

2. 교육과 사회의 발달과정  1) 태동기

  2) 형성기

  3) 발전기


3. 사회화와 표준교육과정이론

1) 사회화 기능

2) 경제체제 유지기능

3) 교육과정의 정치적 성격


4. 교육과정의 다양한 사회적 성격과 이론

  1) 한국 교육과정의 연구

  2) 지배문화

  3) 발전교육론 기본입장과 한계점

  4) 슐츠의 인간자본론의 기본입장과 한계점을 비판하는 이론



 I. 서론

 국민들을 위한 평생교육을 위해 해방 이후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여러 차례 변화를 겪어오고 있다. 이러한 변화의 흐름을 이끌어오는 것이 

교육과정의 변화의 흐름과 함께 해 오고 있다. 


 교육이 사회화의 과정이라는 맥락을 가질 때, 

사회변화에 따른 교육내용은 현재를 살고 있는 우리의 모습이기도 하지만 

동시에 앞으로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에 대한 방향제시 역할을 한다. 

현 교육이 우리사회의 어떤 모습을 교육이 보여주고자 하는지

 파악할 수 있는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 

또한 교육의 중요한 이슈가 누가, 무엇을 어떻게 가르치며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에 대한 것이라고 본다면, 

교육과정은 일반적으로 무엇에 해당하는 교육내용과 가장 밀접한 관계가 있다.  


 3) 교육과정의 사회계층에서의 도움효과

(1) 사회학자들을 위하여 한 세대가 다음 세대로 문화가 전달되는 과정 

사회질서가 어떻게 유지되며 사회가 

어떻게 변화하는가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하는데 도움을 준다


(2) 교육학자들을 위하여 조직적, 문화적,

 그리고 개인 상호간의 요인들에 대해

의사결정을 하는데 도움을 준다.


(3) 일반학생들을 위하여 사회학적 상상력을 발달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즉 어떤 사람의 개인문제와 개인의 경험을 

사회문제와 집단현상으로 변화시킬 수 있도록 할 수 있다

(4) 미래의 평생교육 시민들을 위하여 교육정책과 

국가의 경제, 정치, 사회생활 사이의 관계를 이해하도록 한다.



3) 발달기

(1) 1940년 미국 중심의 교육사회학회가 전 세계로 확산

(2) 발전방향에 있어서 ‘교육적 사회학’영역-‘교육의 사회학’영역-1970년대 이후

        유럽중심으로 ‘신교육사회학’의 영역으로 나뉘어짐


(3) 우리나라의 경우 1952년 서울대학교에 ‘교육사회학’강좌가 개설,

 1970년대 교육사회학이 교직필수과목으로

 ‘학교와 지역사회’란 명칭으로 변경되었다가

 1985년에 다시 ‘교육사회학’으로 개칭


4. 교육과정의 다양한 사회적 성격과 이론

 1) 한국 교육과정의 연구

 해방 이후 교수요목집이 우리나라에 적용된 이후 10여 차례의 

교육과정의 개정 작업이 전반적으로, 또는 부분적으로 이루어져왔다. 

때로는 이전의 교육과정 시기와 유사한 측면을 가사회과교육과정과 

관련된 연구는 다양한 분야에 걸쳐 이루어져왔다. 


교육과정은 객관적이고 공식적 지식이 선택된 것이 아니라 

누군가의 선택에 따른 정치적 산물이라고 파악하는 애플(Apple) 등 

비판적 관점의 입장이 있어왔다. 

최근에는 무엇을 선택하여 왜 가르치는가의 문제에서 나아가 

어떻게 조직하여 평가할 것인가의 문제로 변화되는 경향도 나타나고 있다


특히 사회과교육과정 변천 과정에서 특정 분야가 

어떻게 변화해 왔는지 분석한 연구들이 많이 있다. 


4) 슐츠의 인간자본론의 기본입장과 한계점을 비판하는 이론

 인간자본론은 교육을 인간자본의 투자로 본다. 인간이 교육을 통해 

지식과 기술을 갖추게 될 때 생산성이 증가하여 인간의 경제적 가치가 증가하게 된다. 


둘째, 노동시장 분단론자들은 임금결정 메커니즘이 생산성뿐만 아니라 

회사 조직의 크기, 산업의 부문, 이중노동 시장 등 과 같은 구조적 요인은 

물론 노동자의 성, 계급, 인종, 출신지 역과 같은 인적 특성에 따라서도 달라진다고 본다. 


셋 째, 급진적 접근에 의하면 교육은 기회평등화 장치이기보다는 대중들이 

소수자본가들의 소망대로 행동하도특 사회화 시키는 장치이며, 

자본가들의 이익을 위해 존재하는 대중 교화의 도구이다.


5) 문화제국주의

 교육과정에 드러나는 문화갈등은 한 사회내의 집단들 간의 

문화갈등뿐만 아니라, 국가간의 문화갈등도 포함된다. 

카노이에 의하면 학교교육은 주변국의 노동자들에게 

중심국 자본가의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한 장치로 도입된 것이기 때문에 

토착민중을 제국주의적 식민지구조에 편입시키기 위한 노력의 일부라는 것이다. 


8) 자본주의 국가론

 자본주의 국가론에서 국가는 나름대로 상대적 자율성을 가지고 

기존 질서 재생산에 기여하는 장치로 보는 입장이다. 알뛰세는 일반적으로

 국가는 모든 계층의 이익을 대변하는 중립적 기구로 알려져 있지만,


III. 결론

  교육과정은 사회적 산물이며,지배계급의 이데올로기를 담고 있다고 보고

,그 요인을 사회학적인 입장에서 분석하려는 흐름이다. 

그것은 집단 간의 경쟁 및 갈등과 어떻게 관련되어 있는가' 등과 같은 문제들을 다룬다. 



'레포트자소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평생교육사 원격교육론]원격교육을 설계하는 절차를 안내하는 NBISD 모형의 주요 특징을 설명하고 원격교육에 반영되어야 할 추가 절차나 원리는 무엇인지 제안하시오  (0) 2019.10.29
[평생교육사 상담심리학] 최근에 자신이 경험했던 불편했던 상황을 떠올린 후 합리적 정서행동치료에 나오는 ABCDE이론을 적용하여 작성하시오  (0) 2019.10.23
[가족관계론] 가족생활주기와 발달과업을 설명하고 본인의 가족생활주기의 발달과업을 논하시오.  (0) 2019.10.21
[평생교육사 평생교육경영론] 현재 평생학습도시로 선정된 도시 한곳을 선정해 평생학습 운영방식을 분석하시오.  (0) 2019.10.20
[평생교육사 교육사회학] 교육과 사회평등의 관계를 논하시오  (0) 2019.10.18
[평생교육사 노인교육론 과제 레포트] 한국의 고령화 사회의 특성을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노인교육의 필요성을 3가지 이상 기술하시오.  (0) 2019.10.17
[평생교육사 교육사회학] 교육과정의 다양한 사회적 성격에 관해 논하시오.레포트  (0) 2019.09.30
[평생교육사 교육사회학] 기능론과 학교교육, 갈등론과 학교교육에 대해 논하시오 레포트 과제  (0) 2019.08.02
[평생교육사 성인학습및상담] 현대사회에서 "왜 지금 성인학습인가?"를 구체적으로 설명하여 제시하고 자신의 생각을 진솔하게 기록하라  (0) 2019.07.25
Posted by 강월드 나만의시간이다 강철현 블로그기자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