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가자격증취득/평생교육사필수과목레포트

[평생교육사 성인학습및상담] 현대사회에서 "왜 지금 성인학습인가?"를 구체적으로 설명하여 제시하고 자신의 생각을 진솔하게 기록하라

by 강월드검색 2019. 7. 25.


#평생교육사 #성인학습및상담 #현대사회 #성인학습 #구체적  

#설명 #제시하고 #자신의 #생각을 #진솔 #기록 #학점은행


평생교육사 성인학습 및 상담 


 현대사회에서 "왜 지금 성인학습인가?"를 구체적으로

  설명하여 제시하고 자신의 생각을 진솔하게 기록하라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성인학습의 개념과 필요성 

 1) 성인학습의 개념과 의의

 2) 성인학습의 특징

 3) 성인학습의 의의

 4) 성인학습의 필요성과 사회적 맥락

2. 성인학습자의 특성

3. 성인학습의 열가지 원리

 1) 자발성

 2) 자기주도성

 3) 다양성

 4) 융통성

 5) 생활적응의 원리

 6) 계속성의 원리

 7) 상호학습의 원리

 8) 참여교육의 원리

 9) 효율성의 원리

 10) 유희, 오락성 원리

4. 현대사회의 성인학습 및 상담의 필요성

5. 성인학습자를 효과적으로 가르치기 위한 5가지 원칙

Ⅲ. 결론

IV. 나의 생각

참고문헌 출처


 I. 서론

 우리 사회는 다양한 변화를 통해 지금까지 이르렀다. 농경사회로부터 

공업사회를 거쳐 정보사회, 지식·창조사회인 현대사회로 변화하였다.

 21세기사회로 불리기도 하는 현대사회는 나라에 국한되지 않는 범세계화된 시

대이며 열린사회로 지식과 기술이 주도하며, 창의성을 중요시하고 있는 사회이다.


 21세기 사회는 지식정보화에 토대를 둔 지식기반 경쟁시대, 신산업혁명으로 

사업구조 재편 및 인간의 생존전략이 변화하는 시대, 삶의 질과 감성을 중시하는 개성과 

다양성 시대, 무한경쟁을 강요하는 개방화·세계화 시대, 의학기술의 

발달로 인한 수명 연장의 시대를 특징으로 볼 수 있다. 

반면, 지구환경의 악화되고 저출산 고령화 현상이 나타나며 고학력의 선호가 

높아지고 성의식 고양에 따른 갈등과 역할 혼란이 야기되는 문제를 가지고 있다.



4) 성인학습의 필요성과 사회적 맥락

(1) 인구통계학적 변화 : 성인인구의 증가와 이로 인한 학습 요구의 증대

이전에 받은 교육 정도는 성인의 학습활동 참여를 결정짓는 가장 중요 요소


(2) 세계화 : 경제적인 면에서 세계화는 선진국에서 저임금 제조업의 손실을

후진국에서 만회하려는 것 한국 경제의 자본시장 의존도가 높음(IMF 등)


(3) 테크놀로지의 비약적인 발전 : 기술의 진보에는 정보의 급증이 수반됨

- 기술우위 사회에서 시민들은 더 높은 수준의 전문지식 습득의 압박감

  부단한 조직변화

- 조직의 기본요소 : 물적 자원, 재정적 자원, 인적자원

- 물적, 재정적 자원은 영속적인 상태

- 따라서 인적자원의 개발이 그 한계를 극복한다는 사고


2. 성인학습자의 특성

 성인은 청소년들과는 달리 다양한 심리적 신체적 조건을 가지고 있으며 

보다 독립적이고 자기주도적이며 다양한 경험을 보유하고 있다 그러므로 .

성인학습자의 학습활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성인학습자의 특성을 먼저 살

펴볼 필요가 있다. 




넷째 시간에 대한 관점도 미래지향에서 현재지향으로 변화함으로써 

준비교육적인 학습성향 보다는 현실에 적용적인 학습성향이 증대되어 간다.


권대봉(2006)은 성인학습자의 정신적 특성을 크게 가지로 나누고 있다 

첫째 성인학습자는 풍부하고 다양한 경험을 가지고 있다 


둘째 성인학습자는 돈과 시간을 누가 부담하는냐에 따라 학습자세가 

달라지는 특성이 있다 즉 자신의 필요에 따라 학습자세가 달라진다 셋째 성인학습자는 배운 

것을 현업에 돌아가서 곧 활용하기를 원한다 

넷째 성인학습자는 기분에따라서 학습효과가 좌우되는 특성이 있다.

< 1> 표 는 페다고지와 안드라고지의 기본 가정을 간략히 비교한 것이다


신이 선호하는 학습형태로 학습하는 자기주도적인 경향을 나타낸다


3. 성인학습의 열가지 원리


 1) 자발성

 성인학습은 외부 권위나 타인의 강요가 아닌 

자발적 의지에 따라 학습에 참여한다.

 자아 개념이 확립된 성인은 

자립적 주체적 자기개념을 거부하거나 

갈등을 일으키는 학습에 거부감을 가지고 있어 

지속적으로 학습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동기를 

유발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한다.


 2) 자기주도성

 성인은 타인의 판단이나 기준에 

의하지 않고 학습자가 주체적으로 

학습목적 및 방법을 결정하도록 학습의 

자율성과 자기개발의 주도권을 부여한다.


4. 현대사회의 성인학습 및 상담의 필요성

 현대사회를 일컬어 평생학습사회라 한다. 

지난 200여년을 지배해 온 학교교육 

중심의 교육체제만으로 급속히 확대되는 교육요구와 학습요구를

 충족시킬 수 없다는 자각에서 

대두된 새로운 사회의 모습이다.

이에 따라 상대적으로 무시되어 온 학교 밖의 각종 교육조직들의 중요성이 

새롭게 인정되고, 

학교이외의 다양한 학습형태가 

더 중요한 교육적 기능을 발휘하는 사회로 이행되고 있다.


성인학습은 다양한 관점에서 현대사회에

 필요한 존재로 인식되고 있다.

 첫째, 요람에서 무덤까지 전 생애에

 걸친 학습은 대표적인 학습의 

장인 가정, 학교, 사회의 통합을 전제로 한다. 

즉 현대사회의 구조에 대응하기 위한 교육의 

새로운 이념으로서 성인학습이 제기된 것이다. 

사회구성원들의 학습권을 보장하고 그들의 다양한 

교육적 요구를 적극적으로 수용하기 위한 교육형태이다.


 둘째, 인구통계학적으로 보면, 성인인구의 증가와

 그에 따른 학습요구의 확대와 다양화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25년 사이 평균수명이 

62세에서 72세로 10년이나 늘어나 

고령화 사회로 접어들었고 

이들은 과거 세대에 비해 훨씬 더 높은 


 여덟째, 현대사회의 발전은 생활의 편리를 제공하였지만, 

엄청난 변화속도에 적응하는

 어려움은 자신과 사회에 대한 소외감을 가져왔다. 

현대 인간관계에서 제기되고 있는 소외현상, 

사회병리현상은 현대사회를 ‘정신적 사막’으로 만들었다. 

기하급수적으로 증대되는 기술과 도시화는 정신적, 심미적 가치보다 

물질적 가치에 비중을 두는 분위기를 확산시켜 가치관의 혼란도 야기시켰다. 

이에 성인학습을 통해 자기 자신과 주위 환경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그 관계를 지속적으로 조정하고 정립해 나가는 기회를 부여해야 한다.


5. 성인학습자를 효과적으로 가르치기 위한 5가지 원칙

 성인학습자를 상대하는 강사들은 일반적으로 어린 학생들을 가르치는 

교사들과는 다른 일을 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성인학습에서의 

강사는 어떻게 하면 성인학습자를 효과적으로 지

도할 수 있는지 다음의5가지 원칙을 숙지할 필요가 있다.


성인 학습의 대가라 할 수 있는 

Malcolm Knowles는 성인들은 

다음과 같은 상황에서 가장 효과적인 

학습이 이루어짐을 언급하였다.


강사로서 효과적인 강의를 진행하기 

위해서 학습자들의 학습 스타일이 

어떠한가를 아는 것은 강사와 학습자 

모두에게 득이 된다. 하지만 앉아있는

 학습자들 모습만 봐서는 쉽게 알 수가 없다. 

따라서 필요하다면 강의를 시작하면서 학습자들의 

학습 스타일을 평가해 보는 방법도 효과적이다. 

(학습자 스타일 평가 방법은 다음에 언급하겠습니다.)


원칙 3: 성인학습자들에게 자신들이 

배운 것을 경험하도록 만들어라.


경험은 다양한 형태로 이루어질 수 있다. 성인학습자들이 

참여하는 어떠한 활동도 학습을 경험하게 하는 것이다. 

이러한 활동들은 학습자들을 활기 있게 만드는 데 

특히 학습자들을 일어나 움직이게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다른 차원에서 이 원칙은 성인학습자들의 

경험을 교실로 가져오는 것을 환영한다. 

학습에 적절한 경험과 지혜를 적극적으로 

수업에 활용할 필요가 있다. 한가지 


III. 결론 

 평생학습은 전 생애에 걸친 교육을 일컫는 용어로 아동이나 

청소년이 아닌 학교교육을 마친 성인을 대상으로 한 성인교육, 

전일제 의무교육을 마친 이후에 연계되는 모든 학습인 계속교육 

및 추가교육, 학교 정규교육과정을 마치고 직업을 가지고 있는 

성인들에게 적절한 시기를 택해 계속적인 재교육을 

실시하여 산업사회에서 생산성 향상을 위하여 

반복적으로 실시하는 순환교육, 학교교육을 충분히 

제공받지 못하고 학령기를 초과한 성인에게 온전한 


 현대사회에서 "왜 지금 성인학습인가?"를 구체적으로

  설명하여 제시하고 자신의 생각을 진솔하게 기록하라 






댓글